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조조정案 확정]"조선3사 10조원 규모 자구안 마련" 구조조정에 속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조선업과 해운업 상황이 지속적으로 악화함에 따라 정부는 이들 업종의 구조조정을 보다 강도 높게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8일 발표한 '산업·기업 구조조정 추진계획 및 국책은행 자본확충 등 보완방안'에서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현황과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우선 정부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사 '빅3'가 채권단과 협의해 만든 자구안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하이투자증권 등 3개 금융회사 매각, 자회사 분할 후 지분 매각, 인원 감축 등을 통해 3조5000억원을 확보키로 했다. 3개 도크 가동을 순차적으로 중단하고 설비도 매각한다.

주채권은행인 하나은행은 현대중공업의 자구계획에 대해 전망치보다 더 큰 규모의 수주 감소가 발생하더라도 대응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삼성중공업은 비핵심자산과 잉여 생산설비 매각, 인력 감축으로 1조5000억원을 확보한다. 유동성은 유상증자를 통해 마련키로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작년 10월 1조8500억원의 자구안을 내놓은 이후 3조5000억원의 추가 계획을 내놨다. 총 5조3000억원 규모다.

대우조선해양은 도크를 7개에서 5개로 줄이고 자회사 14개를 모두 매각할 계획이다. 인력 감축, 임직원 임금 반납도 단행한다. 또 특수선 사업부문을 자회사로 분할한 후 전략적 투자자를 유치, 경영권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일부 지분을 매각할 예정이다. 다만 수주 급감이 장기화하는 등 상황이 나빠질 경우에 대비해 2조원 이상의 추가 생산설비 감축·매각 계획도 마련했다.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회계법인을 통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경영진단 결과가 다음 달까지 나오면 결과를 보고 자구계획 추가·보완을 요청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자구안 이행점검회의가 한 달에 두 차례씩 열린다.

중소 조선사는 스스로 유동성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할 경우 처리방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법정관리로 보낼 수 있다는 말이다.

성동조선은 자구계획을 제대로 이행한다면 2019년까지 자금 부족이 없을 것으로 전망됐지만, 대선조선은 자구안을 이행해도 내년 중 자금이 부족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SPP조선은 내년 3월까지 자금 부족 없이 수주 선박 13척을 건조할 수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

금융당국은 중소 조선사에 대한 채권단의 추가 자금 지원은 없다는 점도 명시했다. 이미 수주받은 선박을 최대한 조속히 건조·인도해 채권단의 선수금환급보증(RG) 관련 손실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조선 업계는 자구안을 이행하는 동시에 외부컨설팅을 통해 조선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와 함께 국책은행들은 대규모 금융 지원을 할 때 수익성 평가를 의무화해 조선업계의 저가수주를 방지하기로 했다.

해운업은 조선업보다 상대적으로 구조조정이 진척된 상황이다.

현대상선은 사채권자 채무조정이 성사되고, 용선료 협상 역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번 주 내 용선료 협상 타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운동맹 가입도 가시권에 들어왔다. 한진해운은 현재 용선료 협상을 진행하는 단계다.

정부는 한진해운도 현대상선과 동일한 원칙과 절차에 따라 구조조정을 진행하기로 했다. 소유주가 있는 만큼 부족한 유동성 문제는 자체적인 노력으로 해결하되, 용선료 협상 등 정상화 방안을 최대한 지원하기로 했다.

현대상선이 현대증권을 1조2000억원에 매각하는 등 자구노력으로 필요한 유동성을 확보한 만큼, 한진해운도 같은 원칙을 적용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한진해운이 정상화에 실패하면 법정관리로 보낸다는 입장도 재차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조선·해운업종 외 리스크 요인이 있는 주채무계열, 기업체와 신속하게 약정 또는 양해각서(MOU)를 맺어 재무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다. 현재 관련 평가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정부는 전했다.

철강·유화는 해당 협회 주도로 컨설팅을 한 뒤 자율적으로 사업재편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