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종황제 서재 '경복궁 집옥재' 작은도서관 변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집옥재 내부

집옥재 내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고종황제의 서재였던 경복궁 내 전각 '집옥재(集玉齋)'가 조선시대에 특화된 도서관으로 운영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은 조선시대 역사, 인물, 문화 관련 도서와 원래 집옥재에 소장됐던 왕실자료 영인본을 비치해 '집옥재 작은도서관'을 27일 개관한다.
1891년에 건립된 집옥재는 고종황제의 서재와 외국사신 접견소로 사용됐다. 집옥재 내·외부 시설은 그대로 보존하면서 목재 서가와 열람대, 전시대를 제작하고 소장도서를 비치해 작은도서관을 만들었다. 전체 운영은 문화재청이 맡지만, 전시와 문화강좌는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이 담당한다. 장서각은 고종황제 때 집옥재에 있던 서책(書冊)을 소장하고 있다.

집옥재 작은도서관에는 조선시대 관련 책 1000여권과 왕실자료의 영인본 350여권, 외국인을 위한 우리 문학책의 번역본(영어·중국어·일본어) 230여권을 비치한다. 인근 팔우정(북카페)에서는 궁중다과와 외국에서 인기 있는 우리 문학책의 번역본을 판매한다.

조선시대 배경 자료로는 '조선왕조실록', '조선과 그 이웃 나라들', '동의보감', '조선의 음식을 만들다' 등이, 왕실 자료는 '고종문집', '정조 어찰첩', '조선 국왕과 선비', '일성록' 등이 있다. 한국책 번역본에는 '한국의 전통연희', '7년의 밤'이 중국어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이 영어로, '한국복식문화사전'과 '식물들의 사생활' 등이 일본어로 번역돼 비치된다. 북카페 판매용 비치도서로는 채식주의자(영,중,일 번역), 대장금(중), 엄마를 부탁해(영, 중, 일)가 있다.
집옥재 외관

집옥재 외관

원본보기 아이콘

집옥재 작은도서관 개관식은 이날 오후 3시 집옥재 앞마당에서 열린다. 개관식과 겸해 '문화가 있는 날, 궁을 읽다'라는 주제로 토크콘서트도 진행된다. 이배용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이 집옥재의 역사를 소개하고, 역사 강사로 잘 알려진 설민석씨가 특유의 입담으로 고종과 궁에 대한 이야기를 펼친다. 이어 김원중 단국대 교수가 '격몽요결'의 내용과 함께 조선시대 책 읽기에 대한 교훈 등을 이야기한다. 끝으로 전통무용과 부채춤이 이어진다.

행사 참석자 전원에게는 조선시대의 대학자 이이 선생이 후학교육을 위해 마련한 정신 수양서이자, 현대인에게도 생활지침이 되는 '격몽요결'(김원중 옮김)을 나눠줄 계획이다.

문체부 박위진 문화기반정책관과 문화재청 김대현 문화재활용국장은 “집옥재 작은도서관이 국내외 관광객들이 꼭 한번은 들러야 할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문체부-문화재청-한국학중앙연구원의 협업을 계기로 문화재의 외양만 구경하는 관광을 넘어서 역사 속의 공간을 직접 체험하는 관광으로 발전시키고, 이를 확산해 나갈 수 있도록 서원, 향교, 고택 등을 활용한 작은도서관 조성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