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국토교통부는 9~11월 공동주택 관리비리 및 부실감리 신고센터를 운영한 결과, 220건의 신고가 접수됐다고 8일 밝혔다.
신고 유형별로는 관리비 등 회계운영 부적정이 79건(35%)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공사불법 계약 등 사업자 선정지침 위반 73건,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운영 부적정 30건, 하자처리 부적절 13건, 정보공개 거부 9건, 감리 부적절 8건 등의 순이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고센터 운영으로 220건의 신고가 접수되고 짧은 기간 내 30%에 가까운 건수가 처리됐다"면서 "입주민과 동별 대표자, 관리주체 등 관련 종사자의 의식변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동주택 관리비리 및 부실감리 신고센터는 아파트 관리 비리 등 불법 행위를 사전 예방하고 보다 능동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지난 9월 설치됐다. 공동주택 관리 과정에서 발생한 각종 비리·불법 행위와 주택건설 공사현장에서의 감리 부실, 부정행위를 인지한 사람이면 누구나 전화(☎044-201-4867, 3379)나 팩스(044-201-5684)를 통해 신고할 수 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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