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웨덴 경제가 심상치 않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북유럽 경제 강국 스웨덴은 미국발 금융위기를 빠르게 극복하고 남유럽 재정위기의 역풍도 잘 견뎌낸 국가로 평가됐다. 하지만 올해 유럽 경제가 조금씩 살아나고 있는 것과 달리 스웨덴 경제는 금융위기 때 이상으로 상황이 좋지 않다.

영국의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스웨덴이 일본식 장기 디플레이션에 빠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다.
스웨덴은 2009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으나 2010년 무려 6.6% 성장했다. 2011~2012년 남유럽 재정위기로 유럽연합(EU) 경제가 후퇴했을 때도 스웨덴은 줄곧 플러스 성장세를 유지했다.

그러나 올해 1ㆍ4분기 스웨덴의 국내총생산(GDP)은 전 분기보다 0.1% 줄었다. EU의 성장률이 0.2%를 기록하면서 조금씩 살아나는 것과 대비된다.

경기회복 가늠자인 스웨덴의 물가상승률은 올해 들어 줄곧 마이너스를 기록 중이다. 영국ㆍ독일 등 유럽 주요국들의 인플레이션율이 여전히 목표치를 밑돌고 있지만 적어도 마이너스에서 벗어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스웨덴의 성장이 둔화하는 반면 빚은 빠르게 늘고 있다. 스웨덴 가계의 가처분소득 대비 부채 비율은 175%까지 늘었다. 이는 28개 EU 회원국 가운데 5번째로 높은 것이다. 2010년 이후 계속 줄던 정부부채도 4년래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스웨덴 중앙은행, 다시 말해 '릭스뱅크'는 최근 기준금리를 0.25%로 0.5%포인트 낮췄다. 이는 시장의 예상을 뛰어 넘는 하향 조정이다. 이로써 스웨덴의 기준금리는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가 됐다.

릭스뱅크는 2010년부터 1년여 동안 7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2%까지 올렸다. 당시 각국 정부가 유럽발 경제위기 이후 금리인하를 통해 경기부양에 적극 나서던 것과 반대되는 행보였다.

스웨덴의 경기부진이 잘못된 금리인상 때문이었다는 비판도 나왔다. 릭스뱅크가 기준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한 2010년 7월 스웨덴의 실업률은 8.2%로 높았다. 인플레이션도 목표에 못 미치는 1.1%였다.

기준금리를 과도하고 올려 내려야 할 시기에 제대로 내리지 못했다는 실기론도 끊이지 않는다.

금리정책에서 다른 통화정책 위원들과 갈등을 빚다 지난해 사퇴한 라스 스벤슨 스웨덴 중앙은행 전 부총재는 "중앙은행이 이제라도 저금리로 돌아선 것은 잘한 일이지만 늦은 감이 있다"면서 "금융위기가 끝나기 전 서둘러 금리를 인상한 것은 적절치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코노미스트는 스웨덴이 일본식 장기 디플레를 겪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스웨덴 국민의 평균 연령이 41세로 다른 유럽 나라들보다 높고 인플레가 줄곧 목표치 아래 있기 때문이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