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낱말의 습격]지방방송 꺼라(76)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낱말의 습격

낱말의 습격

AD
원본보기 아이콘

우리가 가끔 쓰는 말 중에 "지방방송 꺼!"란 얄궂은 말이 있다. 누군가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말을 하려고 하는데 옆에서 누군가가 쓸데 없어보이는 말을 소근거려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이다. 이럴 땐 꼭 한 마디 나온다. 어이, 지방방송 꺼!

그런데 이말 곰곰히 생각해보면, 듣는 지방방송 사람들은 억장이 무너질 말이다. 이것도 일종의 은유일 텐데, 그리고 은유란 건 눈에 띄기 쉬운 것,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을 가지고, 눈에 안띄는 것, 생각하기 어려운 상황을 집어내는 인간의 기술일진대, 우리나라에 언제부터 방송국이 이렇게 많아서 지방방송이 이렇듯 우스개에까지 쓰인단 말인가? 그리고 어쩌다 쓰인 그 말씀씀이가, 지방방송은 언제나 중앙방송 앞에서 볼륨을 줄이거나 아예 꺼버려야 하는 성가신 존재로 인식되게 되어있다. 지방방송 열받기 딱 알맞다. 일사불란과 큰 것 중심주의의 묵은 편견이 이 지방방송 꺼!에 인처럼 박혀있다.
지방방송들은 실제로도 푸대접받는 경우가 적지 않다. 요즘은 지방화가 진척되어, 지방방송 나름의 색깔과 개성이 중요시되고, 지방주민들에게는 그 지방 고유의 방송이 더욱 친숙하고 관심의 채널이 맞는 존재로 여겨지는 추세로 나아가고 있지만, 옛날 지방방송에 근무한 기자라면 중앙 컴플렉스에 넌더리가 나도 한참 났으리라. 여당 야당 당사나 국회, 혹은 정부청사나 기업체를 막론하고 중앙과 지방 기자실의 구분은 엄격하며, 지방기자들은 마치 요즘 흡연족의 숨막히는 수용소같은 룸을 감수해야만 했다. 그 뿐인가. 지방이란 곳엔 대체로 재정이 열악한 영세언론사들이 악으로 깡으로 버티는 경우가 많아 기자들 봉급 또한 형편없어 공갈 협박이라도 쳐서 지방업체들 등이나 치지 않고서는 입에 풀칠할 길이 묘연했던 시절도 있었다. 돈없고 ‘빽’없는 지방기자들의 설움은 그저 저희들끼리 놔두기만 해도 술 한잔 들어가면 신세타령에 눈물 한 보따리 저절로 터질 판인데 그런 신세를 또 뒤통수치는 이런 비유가 왜 나왔단 말인가.

어떻게 보면 중앙방송과 지방방송은, 커버해야 하는 지역의 차이만을 의미할 뿐인데도, 우린 왜 모든 것에 대해 중앙이어야만 안심하고, 중앙의 줄에 서있어야 좀더 그럴 듯 보이고 믿음이 가는 것인지 알 수 없다. 지방화, 풀뿌리민주주의를 입으론 외치지만 아직도 마음 속에 뿌리내리기에는 멀었다는 뜻일까? 로컬이라고 말쑥한 영어로 표현해놓고 보면 그럴 듯 하지만, 그걸 촌놈이나 깐쮸리로 바꿔놓고 보면 거긴 왜 그리 지독한 비웃음이 끼어드는가?

지방방송 꺼!로 환유될 수 있는 우리의 획일적이고 전체주의적인 의식구조는 의외로 심각하다. 그런 걸 우린 정치판에서 물리도록 보아왔다. 어느 국회의원의 명언인 싸가지없는 년!발언도 따지고 보면, 여성이라는 약점아닌 약점으로 상대의 의견을 묵살해보려는, 지방방송 꺼!의 연장선이다. 수틀리는 이견, 나즈막한 소리, 사소한 불평불만, 소수의견에 대해서 가차없이 매도하는 태도는 광기이거나 폭력임에 틀림없을 텐데도 우린 너무 쉽게 용납해준다. 다 그런 거지머,하고 고개를 끄덕이고 만다. 누군가 자세하고 섬세한 사정에 관해 호소를 하려고들면, 말많으면 빨갱이야, 절이 맘에 안들면 중이 떠나라구!라는 더 엄청난 면박으로 입을 틀어막고 만다.
의원총회에 가보면 다채로운 의견이 쏟아지는데 그건 "우리끼리"니까 그런 거고, 국회본회의장에 가면 수백명 의원이 완전히 한 덩어리의 거수기로 변한다. 혹시 딴 의견을 내놨다가는 배신자,이기주의자,상종못할 존재로 낙인찍히기 일쑤다. 수십만 수백만 지역구민을 대표하는 금배지들이 이 지경이다. 지역구 의원이라는 게 하나하나가 어쩌면 지방방송이어야 하면서 전혀 지방방송을 틀지 못한다. 이 아무개 여성의원이 당론을 거역하고 동티모르 파병에 대한 어떤 의견을 내놨다가 괴짜처럼 바라보는 주위의 시선을 감수하는 장면도 바로 지방방송의 고독과 괴로움을 단적으로 말해준다.

물론 지방방송 꺼!라는 말 자체가 아주 이해못할 말은 아니다. 토론의 효율성을 위해서 많은 사람이 경청할 필요가 있는데 일부의 다른 대화가 그것을 방해하고 있다면 그런 환기를 통해 원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도 있을 것이다. 딴 대화에 열중하고 있는 소수의 사람에게 중요한 대화가 진행되고 있음을 귀띔하는 정도의 말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방방송 꺼!라는 말에는 소수의 대화를 얕보는 태도가 느껴진다. 그리고 점잖은 권유를 넘어서서 중요한 말씀 하시는데 사소한 잡담은 집어치우라는 식의,독선과 권위주의의 냄새가 풀풀 솟아난다. 문제는 여기에 있는 게 아닐까? 대화의 상대적 중요성에 관해서는 각자가 판단해야할 문제다. 토론의 효율 만을 겨냥했다면 보다 정중하고 따뜻한 방식으로 주류적인 대화에 동참토록 해야할 것이다.

우린 왜 이 잡음을 견디지 못할까? 이 잡음이 자신의 말과 존재를 무시한다고 생각할까? 각자의 작은 대화들이 공존하는 것에 대해 못마땅해하며 큰 목소리 하나에 모두가 귀기울이는 형태의 대화방식이 더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할까? 그러고 보니 지방방송은 대체로 소리의 규모는 작지만 두 사람 이상이 나누는 대화들이며, 중앙방송은 어떤 주목받아야할 사람이 썰을 푸는 방식의 연설이다. 이쯤에서 독재자라는 말이 생각난다. 영어로 dictator이란 표현 말이다. 독재자는 말하는 사람, 특히 혼자서 말하는 사람이란 뜻 아닌가. 남들 입은 막아놓고 내 말 들어봣! 이라고 훈시를 늘어놓는 사람. 독재자는 바로 이 지방방송을 틀어막는 중앙의 목소리가 아니겠는가. 이 독재 스타일의 일방적 의사소통 분위기에 익숙해진 것은 바로 학교교육 때문이란 생각이 든다. 수업 중 우린 선생님으로부터 "떠들지맛!"하는 근엄한 목소리를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왔고, 그러다가 떠든 죄로 재수없이 걸린 학우들이 손들고 벌 서거나, 심할 때는 몽둥이로 혼쭐나는 장면을 수없이 목격해왔다. 수업과 관련된, 그리고 선생님으로부터 공인된 얘기가 아닌 것은 모두 잡담이며 사담이며 떠들기이다. 그런 교육이 수많은 학생들을 수업시간에 입닫게 만드는 데 효율적으로 기능해왔는지 몰라도, 적어도 그 아이들의 머릿 속에 지방방송 떠드는 놈은 벌받아야 하는 놈이란 등식까지를 함께 심어줬다. 이 세뇌가 떠드는 것, 소수의견, 소란, 개성적 행동 등에 대한 유난한 알레르기로 발전해온 것은 아닐까?

한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와서 대학생의 시위장면을 보고는 매우 감동하더라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 어떻게 개인주의화한 현대사회가 이렇게 액티브하고 건강할 수 있느냐는 놀람이었다. 액티브? 건강? 이게 무슨 소리인가? 우린 시위라는 말 속에, 언제나 나쁜 놈들, 시끄럽기만 한 놈들, 위험한 놈들, 비생산적인 놈들, 경찰서 잡아가 족쳐서 내보내야 정신차릴 놈들,이란 의미를 달고 살아왔는데, 이게 무슨 액티브표 신발에 건강 무좀생길 소리인가? 자기나라 아니라고 대충 막말하는 건가?

하지만 그 외국인의 경탄은 그런 무책임한 표현이나 그저 튀는 말 한번 해보겠다는 표정이 아니라 진심에서 우러난 생각의 발로처럼 보였단다. 격렬한 시위가 사회의 건강성을 보여준다는 생각은 그리 일반적인 생각이 아닐지 모르지만, 꽤 신선한 통찰이 그 속에 숨어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시위는 곧 사회의 혼란이라는 관점은 전시대의 일부 삐딱한 통치자들이 나라를 좀더 쉽게 말아먹고 싶다는 욕망에서 국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주입시켜온 어떤 세뇌의 결과일지 모른다. 시위란 생동감있는 의견의 표현이며 그것은 사회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썩 괜찮은 절차라는 점에 우리 국민들이 동의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런 모습이 건조하고 무시무시한 이 나라의 획일주의적 이데올로기를 꿰어온 강박의 한 풍경인지 모른다. 어쨌든 운동권이 아닌 외국인이 늘어놓는 시위예찬론은 그 사회에서 구가할 수 있는 자유의 크기를 말해주는 것 같아 괜히 좀 부러워진다.

교과서를 새삼 꺼내지 않더라도 소란함,이견,언쟁은 인간의 다양성과 다채로운 인격의 반영이며, 그것은 민주주의라는 큰 틀 안에서 소용돌이치는 섬세하고 치열한 과정들이다. 이런 절차가 생략된 자유민주주의는 없다. 지방방송의 비애는 바로 민주주의를 압살해온 권력의, 혹은 주류의, 혹은 다수의 횡포가 만들어낸 부당한 강요이다. 저 소근거리는 소리를 억압할 자유는 누구에게도 없다. 어쩌면 저 소근거리는 소리가 더욱 중요한 토론일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더욱 가치있는 견해일 수도 있다. 가치있는 견해가 아니라고 일반적으로 판단된다 하더라도 침묵을 강제할 권리가 누군가에게 있어서는 안된다.

그건 다만 우스개일 뿐이고, 잡담을 좀 삼가라는 권유에 불과하다고? 그래. 그럴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은유를 제발 좀 바꿔라. 지방방송과 주위의 토론을 함께 매도하지 말아라. 지방방송도 기분나쁘고 속삭인 사람도 열받는다. 우스개라고 하지만 아무도 우스운 사람이 없지 않은가? 그런데 지방방송도 터치하지 말라고 주장하는 건 좋지만 시끄러워서 얘기하기 곤란한 점은 어떻게 해결하느냐고? 시끄러우면 컨텐츠로 좌중의 관심을 끌어내면 된다. 내용이 좋으면 그렇게 음산한 목소리로 좌중을 뭉개지 않아도 저절로 귀를 열지 않을까? 그렇게 내용이 좋은 게 아니고 꼭이 모든 사람이 다 듣지 않아도 상관없는 것이라면 시끄러운 분위기가 차라리 좋다. 시위를 생동감있다고 표현하던 외국사람도 있지 않던가? 소란한 토론장소야 말로 얼마나 싱싱한가? 저 지방방송들의 난무는 토론의 혼란이 아니라 보다 섬세하고 다양한 의견교환이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보면 안될까?

그래도 꼭 할말이 있다구? 내용이야 별 거 아니지만 그래도 폼잡아야 할 때가 있지 않느냐구? 그래. 그렇다면 해묵은 버릇이니 하는 수 없지. 다만 이렇게만 좀 얘기해 주면 좋겠어. 어이, 거기 엠비쉬,케이비에수,에수비에수 여러분 중앙방송들 좀 꺼주십시요. 지방방송에서 갓 올라온 뉴스 하나 전달하겠습니다.

'낱말의 습격' 처음부터 다시보기





이상국 편집에디터 iso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