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모펀드, 브릭스 버리고 동남아 베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인도·브라질 투자 감소 추세…동남아시아·아프리카 급부상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세계 사모펀드들이 '브릭스(BRIC: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에 대한 투자를 빠르게 줄이고 있다.

미국 경제 전문 채널 CNBC는 글로벌 사모펀드의 신흥 투자처로 동남아시아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가 급부상하고 있다고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흥시장에 투자하는 사모펀드들 모임인 이머징마켓 사모투자협회(EMPEA)는 지난해 글로벌 사모펀드의 브릭스 투자 규모가 전년보다 20% 줄었다고 밝혔다. 2012년의 경우 38% 감소했다.

반면 지난해 신흥국(브릭스 제외)에 대한 사모펀드의 투자는 110억달러(약 11조4600억원)로 18% 늘었다. 이에 사모펀드의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신흥국 비중은 44%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중국·인도·브라질은 여전히 글로벌 사모펀드의 주요 투자처다. 그러나 이들 국가가 차지하는 비중은 '브릭스의 전성기'였던 2000년대 초중반에 비해 점차 줄고 있다.
2011년 사모펀드 투자의 38%를 차지한 중국은 지난해 28%로 10%포인트 줄었다. 같은 기간 인도도 15%로 7%포인트 감소했다.

사모펀드들은 브릭스에서 뺀 돈을 동남아와 아프리카에 투자하고 있다. 지난해 사모펀드의 동남아 투자는 22억달러로 6년래 최고를 기록했다.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필리핀·태국·베트남이 사모펀드 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17%에서 지난해 23%로 늘었다.

지난해 사모펀드의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투자는 16억달러로 2012년 대비 43% 급증했다. 성장가능성이 높은 남아프리카는 투자수익률도 좋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언스트앤영에 따르면 2010~2012년 사모펀드가 남아프리카 투자로 거둔 수익률은 북미 수익률보다 평균 20% 높았다.

사우디아라비아 소재 투자업체 아브라즈그룹의 알리 제디 파트너는 "투자자들이 시원치 않은 브릭스의 수익률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면서 "브릭스 외 신흥국의 투자잠재력이 훨씬 높다"고 말했다.

사모펀드 뿐 아니라 국부펀드들도 아프리카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은 최근 나이지리아 석유회사 세븐에너지의 주식 1억5000만달러어치를 매입했다. 테마섹은 "아프리카는 매우 흥미로운 시장이며 투자 기회가 많다"고 밝혔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