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51세 CFO 조기 은퇴…“가족 위한 시간 갖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시가총액 세계 1위 기업인 애플의 최고재무책임자(CFO) 피터 오펜하이머 선임부사장(SVPㆍ사진)이 430억원 어치 주식을 포기하고 만 51세에 은퇴를 선언했다.

가족과 시간을 보내면서 비행기 조종사 면허 취득 등 오랫동안 하고 싶었던 일들을 하겠다는 것이다.
애플은 오펜하이머가 CFO 역할을 오는 6월 루카 마에스트리 현 자금담당 부사장(VP)에게 넘긴 후 인수인계를 끝내고 9월 말에 은퇴키로 했다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

오펜하이머는 1996년 애플에 입사했으며 2004년 CFO가 돼 분기마다 실적발표 전화회의를 주재했다.

오펜하이머는 “여기(애플)에서 18년을 보낸 후 이제 나 자신과 가족을 위한 시간을 가질 때가 됐다”며 은퇴 후 세계 곳곳을 여행하고 오랫동안 따려고 했던 비행기 조종사 면허를 취득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또 모교인 캘리포니아 폴리테크닉대의 운영에도 역할을 맡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골드만삭스의 사외이사로 임명됐다.

그는 은퇴 결심에 따라 2016년 3월까지 재직할 경우 받을 예정이던 7만5000주(시가 4000만 달러)를 포기하는 셈이 됐다. 다만 계약에 따라 퇴직 직전인 9월 하순에 애플 주식 10만 주(시가 5300만 달러)를 받게 된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오펜하이머가 CFO로 재직한 최근 10년간 애플의 연간 매출이 80억 달러에서 1710억 달러로 증가했다”며 “그는 재무 분야뿐 아니라 다른 부문에도 지도력과 전문성을 발휘했다”고 칭송했다.

후임 CFO인 마에스트리는 이탈리아 출신으로 로마 루이스대에서 경제학 학사학위를, 미국 보스턴대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20년간 제너럴모터스(GM)에서 근무했으며 노키아와 지멘스 네트웍스, 제록스를 거쳐 지난해 애플에 스카웃됐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