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폰으로 즐기는 '브이월드'"…2013 '스마트국토엑스포' 13일 개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국토교통부는 공간정보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2013 스마트국토엑스포'를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올해로 6회째인 '2013 스마트국토엑스포'에는 국내 공간정보산업의 역량을 국내외에 홍보하는 동시에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산업전시회, 취업·창업 지원센터 운영, 공간정보 분야 고위급 회의, 국제 컨퍼런스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된다.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산업전시회는 무엇보다 급속하게 변화하는 기술 환경과 공간정보 활용의 대중화에 맞춰 기획됐으며 구글, 네이버, KT 등 117개 단체 및 기업이 참여한다.

이번 전시회의 관전 포인트는 ▲'브이월드'의 새로운 기능 ▲인간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다양한 앱 ▲비행 시뮬레이션, 도로주행, 승마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술체험 존 ▲해외 신기술을 소개하는 글로벌 존 ▲'국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정부3.0관 등이다.

이번에 새로 공개되는 시범 서비스들도 눈여겨 볼 만하다.
브이월드는 3차원지도를 비롯한 다양한 공간정보를 인터넷 기반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이번 전시회에서 최초로 스마트폰에 의한 시범서비스를 실시한다.

항공사진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 볼 수도 있다. 서울시의 1978년, 1989년, 2013년 항공사진을 비교해 변화상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부동산 실거래통계지도서비스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기존 문자 위주의 정보를 공간정보와 연계해 한 눈에 주택거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앱 존에는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앱들이 전시돼 있다. 그중 ‘우리동네 병원’, ‘스마트구조대’, ‘독도체험관’, ’걷기내비게이션’ 등이 눈길을 끈다.

테마존에서는 실내에서 운전면허 도로주행 연습이 가능한 '3차원 도로주행 시뮬레이터'와 우리 국토를 하늘에서 내려다 볼 수 있는 '3차원 비행체험시뮬레이터'를 비롯해 골프, 승마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정부 3.0관은 정보의 개방·공유와 소통·협력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구현하는 사례들을 전시한다. 글로벌 존에서는 ‘구글 리퀴드 갤럭시’를 비롯해 최첨단 측량기계, 위성자료 등을 볼 수 있다.

또한 청년일자리 창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전시장 내 현장 상담이 가능한 '취업·창업 지원센터'도 운영된다.

대한지적공사,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유삼씨앤씨 등 국내 유망기업들의 채용설명, 입사원서 접수와 취업 컨설팅이 제공될 계획이다.

공간정보 관련 콘텐츠를 바탕으로 창업에 성공한 ‘이든스토리’, ‘씨온’ 등 6개 기업의 성공사례 발표와 상담 등 창업에 대한 생생한 경험담과 조언도 들을 수 있다.

특히 올해는 공간정보 분야 세계적인 석학과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국제컨퍼런스'를 신설했고 '고위급(장관) 회의' 참가국도 12개국에서 21개국으로 확대되는 등 국제적 위상이 강화됐다.

공간정보국제학술대회인 IC-GIS에서는 세계적인 석학 10여명의 주제발표와 10개 세션, 150여편의 수준 높은 논문이 발표된다.

UN,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와 세계 21개국 장·차관이 참석하는 '고위급 회의'에서는 지난해 채택된 서울선언문의 이행 방안으로 ‘공간정보 전문인력 육성 방안’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할 계획이다.

박무익 국토부 국토정보정책관은 "이번 스마트국토엑스포를 통해 국민들이 공간정보를 보다 더 잘 이해하고, 우리 공간정보산업의 해외진출을 가속화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