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어버이날 맞아 老心잡고 孝心띄우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정치권은 8일 어버이 날을 맞아 부모에 대한 효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가족행복과 어르신의 복지확대를 위한 대책을 약속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우리나라는 효(孝)가 국가를 세우는 기본적인 정신의 한 기둥"이라면서 "서양에도 패밀리(family, 가족)라는 말을 '파더 앤 마더 아이러브유'(Father And Mother,I Love You.)라고 가르친다고 한다"며 말했다. 그는 "가정은 역시 부모님이 계셔야 될 뿐 아니라 부모님이 중심이 돼 가정의 행복과 가정이 이뤄지는 것"이라며 "이미 떠나신 부모님을 생각하는 가정도 많이 있겠지만 우리는 언제나 효를 중시하고 부모에 대한 효심을 국가가 앞장서서 뒷받침하는 대한민국이 돼야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그런 의미에서 효행법의 기본정신이 보다 널리 퍼지길 바라고 현실적으로 부모를 모시면 더 어려움이 있다는 얘기 있으니 세법이나 건축법, 관계제도를 정비해서 부모님 모시시가 더욱 편하고 더욱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으로 만들어야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애 딸을 트럭에 밀어내고 자신은 숨진 한 어머니의 사연을 소개하면서 "눈물겹게 한다. 모든 어머니들께 저희들의 사랑과 존경을 보내드린다"고 말했다.

같은당 민현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내 자녀에게 가난을 대물림하지 않겠다는 부모님 세대의 강인함과 희생정신이 있었기에 대한민국은 명실상부한 선진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면서 "자신보다는 자녀의 삶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해 오신 이 땅의 모든 부모님들께 진심어린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이어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새누리당은 부모 세대들이 존경받는 사회를 만들고, 가정이 화목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더욱 힘쓸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망원동 상가에서 현장 최고위를 열어 경제사회적 약자를 위한 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갑의 횡포로 논란과 관련해 "민주당은 을(乙)을 위한 정당"이라며 "6월 국회는 대한민국의 모든 '을'을 위한 국회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5월은 6월 국회를 준비하는 기간"이라며 "우리 당 의원들께서 우리 사회 곳곳의 '을'의 현장에서 함께 하는 기간이 5월 이길 바란다"라고 주문했다.
김 대표는 특히 "경제적으로 우월한 지위에 있는 갑이 약자인 '을'에게 가하는 경제적 폭력과 인격 모욕은 우리 사회 곳곳에 널려있다"면서 "이제 경제민주화는 경제적 불평을 해소하는 차원을 넘어 우리 국민이 인간답게 살 권리를 지킨다는 인권문제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보정의당은 어버이날을 맞아, 어르신 생활고, 병고, 고독, 무료등의 '4고(苦) 없는 사회'를 위한 9대 '효(孝)복지' 정책을 발표했다. 이정미 대변인은 논평에서 "자식들의 행복과 한국사회의 성장을 위해 묵묵히 일해오신 모든 어버이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그러나 "가족구성이 다양화되고 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더 이상 노후를 가족공동체안에서 해결할 수 없는 수많은 어르신들의 시름은 깊어만 가고 있다"면서 "심지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들 가운데 노인 빈곤율과 자살률 1위라는 절망적 상황에 처해있는 것은 오늘날 대한민국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영풍 장녀, 13억에 영풍문고 개인 최대주주 됐다 "1500명? 2000명?"…의대 증원 수험생 유불리에도 영향

    #국내이슈

  •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피벗 지연예고에도 "금리 인상 없을 것"…예상보다 '비둘기' 파월(종합)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