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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카메라 시장을 잡아라"...한·일 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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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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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국내 디지털 카메라 시장을 놓고 한ㆍ일전이 불붙었다. '스마트'를 앞세운 삼성전자에 맞서 캐논, 소니, 올림푸스, 후지필름 등 일본 기업들은 광학 기술을 전면에 내세웠다. 격전장은 26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2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P&I 2012)'이다.

올해로 21회를 맞는 'P&I 2012'에서 국내외 카메라 업체들의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P&I는 사진영상기술과 전문사진 작품을 동시에 만날 수 있는 행사로, 카메라 전문 업체는 물론 영상기자재 관련 업체들도 참가해 신제품과 신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다.
삼성전자는 무선 와이파이 기능을 갖춘 미러리스 카메라 NX20을 포함한 다양한 '스마트 카메라'를 전시관 입구에 배치했다. 이는 스마트폰을 통해 구축한 무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카메라 사업에서도 '갤럭시S'의 신화를 재연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스마트 카메라는 스마트폰, 스마트TV와 연동되는 것이 핵심이다. 전시관 입구에서 촬영한 사진을 스마트TV를 통해 감상 할 수 있도록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언제 어디서나 촬영한 사진을 공유하는 최근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스마트 카메라의 시대를 열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캐논, 올림푸스, 소니, 후지 등 일본 기업들은 전통의 광학 기술을 내세웠다. 캐논은 '광학 기술 존'을 마련해 자사 렌즈가 사용되고 있는 디지털일안반사식(DSLR) 카메라, 콤팩트 카메라, 캠코더, 방송용 카메라 등을 전시하고 있으며, 렌즈 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렌즈 기술 존'도 운영하고 있다. 강동환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대표는 "캐논의 다양한 제품들을 실제로 촬영해보면서 세계 최고의 광학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림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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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지필름도 '후지렌즈존'을 통해 광학 기술력을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올림푸스는 1973년 출시된 필름 카메라 OM 브랜드의 전통을 잇는 신제품 OM-D를 전면에 내세웠으며 올림푸스 카메라의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히스토리 코너도 마련했다. 소니 역시 자사 제품의 연사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슈팅존'을 마련해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담아내는 기술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소니

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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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콤팩트 카메라 부문에서는 40% 후반의 점유율로 국내 시장을 수성하고 있지만 렌즈교환식 카메라에서는 60%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달리는 캐논 등에 밀리고 있다. 카메라 업계 관계자는 "P&I 행사에서 관람객들은 새로운 기능을 갖춘 고사양의 카메라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으로 사용자들이 사진을 촬영하고 소비하는 문화가 급변하고 있는 만큼 카메라 기술력의 진화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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