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시간이 지나면 정착될 거라는 안이한 생각부터 버려야 한다. 전통시장 등 골목상권 보호와 서민경제 활성화라는 제도 도입 취지에 맞게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하고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보다 정교하게 손질해야 한다. 많은 시장과 음식점이 관행적으로 둘째ㆍ넷째 일요일에 문을 닫아 왔는데 대형마트 휴점일을 같은 날로 정한 것은 탁상행정의 표본이다.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이 번갈아 쉬도록 조정해야 한다. 하나로마트와 쇼핑센터 내 대형마트도 의무휴업 대상에 포함해 형평성 논란을 잠재워야 할 것이다.
전통시장이 정부 지원이나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따른 반사이익만 기다리고 있어서는 곤란하다. 이미 대형마트들은 개장 시간을 앞당기거나 금ㆍ토요일에 파격 세일을 하는 등 기민하게 대응하고 있다. 전통시장 스스로 활로를 모색해야 한다. 일부 전통시장에서 주차장과 공동 배달 시스템을 확보하고 상품권을 발행해 활기를 되찾은 것은 좋은 벤치마킹 사례다. 반찬가게가 많은 서울 종로 통인시장의 도시락 뷔페가 인기라고 한다. 반찬 한 가지에 500원짜리 쿠폰 한 장, 5000원이면 반찬 여섯 가지에 한 끼 식사를 거뜬히 해결할 수 있어 점심시간이면 근처 직장인과 학생이 몰린다. 가만히 있지 말고 지역밀착형 시장체험 아이디어를 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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