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대 교수, 밤 11시에 끝나는 커피점 알바생에게 이렇게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매장 정리하고 뒤치다꺼리 하다보면 밤 11시 퇴근한다고 해도 10분~15분 더 늦어진다고. 그때부터 버스 타려고 허겁지겁 가방싸고 서둘러 집에 가는 모습이 어찌나 안쓰럽던지…."

영등포 한 상권 내에서 3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할리스커피 최희천 사장(사진)은 최근 매장 아르바이트생들을 위해 기숙사를 마련했다. 눈 딱 감고 ' 알아서 잘 다녀라'라고 방치할 수도 있겠지만 최 사장은 자신의 할리스커피 매장 건물 4층과 5층에 따로 공간을 내어 방 4개를 만들고 집이 먼 직원들에게 월 10만원에 숙식을 제공하고 있다.
▲최희천 할리스커피 영등포점 사장

▲최희천 할리스커피 영등포점 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최 사장은 "요즘 학생들을 가리켜 '88만원 세대'라고 하는데 이런 현실이 참 가슴아프다"라며 "한 달에 88만원도 못 버는 이들이 태반인데 그냥 두고 볼 수만은 없었다"고 말했다.

최 사장의 이력은 특이하다. 영등포역 인근에서 할리스커피 영등포점, 에벤에셀 점, 반도점 등 매장 3개를 갖고 있는 그는 오전에는 연구실에서 고분자 화학박사로, 낮에는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겸임)교수로, 밤에는 할리스커피 사장님으로 일한다.

은퇴 후에도 지속할 수 있는 일을 찾기 위해 시작한 커피전문점이었지만 어느덧 매장 3개나 될 정도로 덩치가 커졌다. 지금은 이 매장들을 하나로 묶어 '에벤H'라는 법인을 세웠다. 법인으로 운영하다보니 개인사업자로 경영할 때보다 내야 할 세금이 기존 최대 38%에서 20%로 대폭 줄었다.
최 사장은 "알바 최저 시급이 4580원인데 하루 6시간 꼬박 일해야 3만원이다. 그 나마 25일 꽉 채워 근무해야 88만원 받을까 말까 하는데 학교 다니며 수업 듣는 학생들이 종일 일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라며 "법인으로 꾸리며 받는 간접적인 혜택을 고스란히 우리 직원들에게 돌려주려고 했다. 기숙사도 이런 차원에서 생각해 낸 것"이라고 기숙사를 만들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무료로 제공하면 행여 학생들이 돈의 가치를 잊을까해서 수도세, 전기료 등의 명목으로 10만원씩 받는다.

최 사장은 미국 유학 시절, 주머니에 있는 25달러를 탈탈 털어 피자헛 매장에 들어가 어린 자녀들에게는 18달러짜리 피자를 시켜주고 정작 자신은 서울에 있는 부모님께 7달러치의 국제통화를 하면서 외로움을 달랬다. 한국에 귀국하고 4년 뒤, 어느덧 남을 돌아볼 수 있을 정도의 위치에 올랐고 그때부터는 사회 지식인으로서 '배운만큼 혹은 가진만큼' 다른 이들과 함께 나누며 '앎'을 실천하고자 했다.

최 사장은 "커피전문점 사장으로 있다보니 이공계열 교수지만 때때로 학생들에게 경제도 가리킬 때가 있다"면서 젊은이들에게 올바른 기업가 정신을 당부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