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나마나 한 '주가 띄우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식분할·병합 12곳
실질적 부양 효과 미미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결산기를 맞아 기업들의 주식 분할 및 병합이 부쩍 늘고 있다. 대부분이 주가 부양을 위한 조치지만 실질적인 효과는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1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 들어 주식 분할 또는 병합을 결정한 상장사는 총 12곳이다. 벌써 지난해 전체 액면변경 상장사(42개사)의 4분의 1을 넘어섰다. 올해의 경우 주식병합은 대명소노시즌 , 에스유홀딩스 , 소리바다 등 코스닥사 3곳이다. 주식분할은 화승인더 스트리, 한미사이언스 , 벽산 , 조일알미늄 , 백광산업 등 유가증권 상장사 5곳과 원풍물산 , NICE평가정보 , 피제이전자 , 포스코엠텍 등 코스닥사 4곳이다.

원풍물산은 주당 액면가를 기존 1000원에서 500원으로 분할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분할 목적은 유통주식수 증대를 통한 주식거래 활성화를 위해서다.

또한 소리바다는 주가급등 관련한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액면병합 결정을 위해 이사회 결의 후 오는 23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승인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리바다 관계자는 “현재 주식수가 1억주를 넘어 주식수가 많다는 판단에서 병합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13일에는 화승인더스트리가 액면가를 기존 5000원에서 500원으로 분할키로 했다고 밝혔고 대명엔터프라이즈는 기존 액면가 500원을 2500원으로 병합키로 했다고 공시했다.

주식 분할과 병합은 적정 수준의 유통주식수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다. 액면을 분할할 경우에는 유통주식수가 늘어나며 거래가 활발해진다. 상대적으로 주가가 싸보이는 착시현상도 작용한다. 반면 병합은 주가가 낮고 주식수가 너무 많아 유동성이 지나치게 풍부할 때 실시한다. 주식을 합쳐서 지나치게 많은 유동주식수를 줄이고 싸구려 주식이라는 인식에서도 탈피할 수 있다.

분할이나 병합 모두 적절한 유통주식수를 유지해 주가를 올리자는 의도가 담겨 있다. 그러나 확실한 주가 부양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14일 소리바다의 주가는 5% 넘게 상승했으나 주식병합 관련 조회공시 답변이 나온 후부터 급락하며 하한가로 장을 마치기도 했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액면변경은 단순히 주식 수의 증감일 뿐 기업가치 증대에 영향이 없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주가부양의 효과를 보긴 어렵다”고 분석했다.



송화정 기자 yeekin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