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당국 단속에 수그러든 '정치테마주'…불씨 꺼졌나(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 최근 증시 ‘테마주’의 이상 급등에 금융당국이 제동을 건 가운데 9일 관련주가 일제히 하락 마감했다. 특히 최근 며칠 동안 상한가를 쳤던 유력 대선후보 관련 정치 테마주들은 두자릿수 낙폭을 기록했다.

9일 유가증권과 코스닥 시장에서는 ‘박근혜·문재인 테마주’로 꼽힌 바른손 · 제이준코스메틱 · 비트컴퓨터 · EG · 위노바 의 5개 종목이 15% 가까이 떨어지며 하한가로 마감했다. 메디앙스 아가방컴퍼니 도 각각 14.73%, 12.89% 떨어졌다.
EG는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의 남동생 박지만씨가 최대주주로 있는 회사로, '박근혜 테마주'의 대장 역할을 해왔다. 또 아가방, 보령메디앙스는 박 위원장이 저출출산 문제를 지적하면서 테마주로 주목 받았다.

비트컴퓨터는 조현정 대표이사가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여한다는 소식에 따라 올랐고, 바른손은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근무하던 법무법인의 고객사로 알려지면서 문제인 테마주로 묶여 지난 3일부터 4거래일 연속 상한가 행진을 이어왔다.

문재인 이사장 관련 허위사진 유포를 계기로 올라 금융감독원이 작전세력 개입을 의심했던 대현 은 8.74% 떨어졌고 SNS 관련주인 인포뱅크 와 오늘과내일 도 각각 13.36%, 6.61%씩 하락했다.
유력 대선주자로 꼽히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최대주주인 안랩 는 4.14% 내렸다.

지난 6일 금융감독원·금융위원회·한국거래소는 금융당국은 북한 핵시설 루머와 정치테마주 이상열기 등으로 시장이 흔들린다는 판단 아래 대응책을 논의하고 테마주에 편승한 시세조종 및 북한 루머와 관련된 부정거래 등을 전담하는 테마주 특별 조사반을 신설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악성루머를 이용한 위법행위가 계속되거나 반복돼 투자자 보호를 위해 즉시 조치가 필요한 경우 혐의자를 즉시 검찰에 고발 또는 통보 조치키로 했다. 원래 증권선물위원회의 자문기구인 자본시장조사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는데, 즉시 조치를 위해 이를 생략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조치가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미봉책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당장은 수사 압박에 테마주가 위축될 수 있겠지만 최근 특별한 대형 재료가 없는데다 코스닥시장의 수급 구조상 루머와 테마에 쉽게 흔들릴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또 총선과 대선 시기가 뒤로 밀려 있어 정치 테마주의 이상열기는 언제라도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