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 여전사에 PF대출 관리 강화 지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축은행 부실 확산에 따른 선제적 조치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금융당국이 갈수록 부실이 심화되고 있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관리 강화에 발 벗고 나섰다.

금융감독원은 이달 초 여신전문금융회사들에게 공문을 보내 PF 대출 관리 강화를 주문했다.
저축은행들의 PF 대출 부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여전사들도 부실 방지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금감원은 여전사들이 기존에 취급했던 PF 대출에 대해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하고 새로 PF 대출을 취급할 때는 사업 평가를 빈틈없이 해서 취급하라고 지시했다.

현재도 PF 대출을 취급할 때는 일반 대출과 달리 사업성 평가를 수행하는 별도의 팀을 운영하고 여신심사위원회를 거치는 등 한층 강화된 심사가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지난 9월 여전업 감독규정을 개정해 PF 대출 대손충당금 적립 기준을 강화한 바 있다.

정상·요주의·고정 여신에 대한 대손충당금 최소 적립률을 상향 조정한 것이다. 정상은 0.5%에서 0.5%~3%로, 요주의는 2%에서 7%로, 고정은 20%에서 30%로 각각 올렸다.

여전사의 PF 대출 취급 한도도 총 여신성 자산의 30% 이내로 제한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부동산 PF 대출의 건전성이 악화될 우려가 있어 일상적인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고 신규 취급 시 사업성 평가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며 "여전사들의 PF 대출 비중은 10%대 정도여서 저축은행처럼 크게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축은행의 경우 올 9월말 현재 PF 대출 연체율이 24%에 이르는 등 부실이 다시 확산되고 있다.

은행도 PF 대출 부실을 비껴가진 못했다. 부동산 경기 침체 및 기업구조조정 추진의 영향 등으로 부동산 PF 대출 부실이 크게 증가한 것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올 9월말 현재 국내 은행들의 부실 PF 대출 잔액은 7조7000억원에 이른다. 3분기 중 부실채권 순증액 4조7000억원 중 부동산 PF 대출 부실채권 순증액이 3조4000억원으로 72%를 차지할 정도다.

추가 손실 확산을 막기 위해 금감원은 은행권과 공동으로 부동산 PF 부실채권정리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PF 대출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금융기법 개발을 연구 중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