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게이츠-버핏 기부운동 동참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해수 기자] 기부운동 확산을 위해 빌 게이츠와 워런 버핏이 중국을 방문한 가운데, 중국의 거부들이 얼마나 기부운동에 참여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8일 월스트리트저널은 기부서약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게이츠와 버핏이 29일 거부들을 초청, 중국에서 자선 만찬을 개최한다면서 이를 계기로 중국 사회에서 거부들의 역할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에서는 최근까지도 자선활동이 보편화되지 못했다. 사회복지 서비스는 정부에 의해 철저히 관리되고 있으며 공산주의 체제 특성상 거부의 출현 역시 최근의 이례적인 현상이기 때문.

그러나 최고 부유층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부의 재분배에 대한 압박이 증가하고 있다. 올해 포브스가 선정한 937명의 세계 최고 부자 리스트에 중국은 64명의 이름을 올렸다. 2005년 단 두명에 비하면 일취월장한 것.

특히 지난 2008년 쓰촨성 지진 이후 자선 활동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이로 인해 지난해 중국 기부금 규모는 전년대비 4% 증가한 332억7000만위안(49억7000만달러)을 기록했다. 특히 상위 50위까지의 기부금 규모는 갑절이나 늘어난 82억1000만위안으로 나타났다.
거부들의 공개 기부 역시 증가하는 추세다. 부동산 재벌 유 펭니안은 지난 4월 4억7000만달러를 기부, 의료·교육 분야에 대한 기부액을 12억달러로 늘렸다. 재활용업체 첸 광비아오 CEO는 중국인 최초로 기부서약운동에 참여, 사후 7억위안(1억500만달러)을 기부하기로 했다.

그러나 중국의 기부운동이 선진국 수준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풀어야 할 숙제가 산적해 있다. 중국에서는 단발적 기부는 증가하고 있지만 장기적 기부는 유지되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시민들의 기부 문화에 대한 인식과 구조적 체계의 부재를 그 원인으로 지목했다.



조해수 기자 chs9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