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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산업 2012년 10조원 돌파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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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 게임산업 6조5000억원 규모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국내 게임 산업이 오는 2012년 10조원대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국내 게임 산업은 지난해 매출 6조5806억원을 기록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7일 '2010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하고 지난해 국내 게임시장의 전체 매출액이 6조580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08년의 5조6047억원보다 17.4% 성장한 수치다. 수출은 전년대비 13.6% 증가한 12억4085억 달러를 기록했다.

'게임백서'에 따르면 게임시장은 올해도 18.3% 성장한 7조7837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으며, 2011년 9조816억원에 이어 2012년에는 전년대비 19.2% 성장한 10조8210억원을 기록해 게임시장 10조원 시대를 열 것으로 예상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측은 2005년에 8조6798억원의 시장 규모를 기록하며 전성기를 구가했던 국내 게임시장이 2006년과 2007년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면서 5조1436억원 규모로 감소했으나 2008년에 전년대비 9.0%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플러스 성장을 돌아섰고, 지난해 다시 6조원대로 진입하면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매출 6조5806억을 기록한 게임 산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온라인게임이 3조7087억원으로 전체 시장에서 56.4%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게임 유통, 소비업체를 포함한 국내 전체 게임시장에서 개별 플랫폼이 50% 이상을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PC방과 아케이드게임장을 제외한 플랫폼 단위의 게임시장만 놓고 볼 때에는 온라인게임의 시장점유율은 81.1%에 달한다.

이어 ▲PC방 29.4%(1조9342억원) ▲비디오게임 8.0%(5257억원) ▲모바일 게임 4.0%(2608억원)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온라인게임은 국내 시장에서의 꾸준한 매출과 적극적인 세계 시장 공략에 힘입어 올해도 2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 기준으로 국내 게임시장(35억8100만 달러)은 세계 게임시장(1173억 7200만 달러)에서 3.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게임백서'에 따르면 국내 게임시장은 올해 세계시장 점유율 3.6%, 2011년 4.0%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국내 게임이 가장 많이 수출된 국가(수출액 기준)는 중국으로 전체의 34.9%를 차지했다. 이어 일본이 26.5%로 2위를 기록했고 ▲미국(12.3%) ▲대만(8.3%) ▲유럽(8.2%) ▲동남아(6.7%) 순이었다. 중국은 2008년에 일본을 제치고 국내 게임 산업의 최대 수출국으로 부상했는데, 지난해에도 30% 중반대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 자리를 지켰다. 반면 지난해 게임 수입은 전년대비 14.1% 감소한 3억3225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국내 게임기업의 마케팅 및 경영전략 수립과 게임 산업 정책 및 법제도 개선을 위해 지난 2001년부터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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