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비만약 시부트라민 안전성 논란 재점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심장질환 증가 우려에도 불구, 한국에서 시장퇴출을 면한 비만약 '시부트라민'이 또다시 곤경에 빠졌다.

미국 전문가들이 이 약의 안전성을 관찰한 연구논문을 유력 의학저널에 게재하고, 시장퇴출을 강력 주장하고 나섰다. 전 세계 보건당국에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미식품의약국(FDA)의 결정도 코 앞으로 다가왔다.
의학저널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최신호에는 시부트라민(sibutramine)의 심혈관계 위험성을 관찰한 'SCOUT' 연구결과가 게재됐다.

연구에 따르면 이 약은 가짜약에 비해 심근경색과 비치명적 뇌졸중 발생 위험을 증가시켰다. 55세 이상 비만환자이면서 심장질환 경험을 가진 사람이 연구대상이었다. 다소 '위험한' 사람들로 구성돼 있는 셈이다.

이런 이유로 한국 식약청은 지난 7월 "임상시험 대상자 중 90% 이상이 한국에서 허용되는 허가범위 이외의 환자들이어서, 이 약을 규정대로 적절히 사용한다면 문제될 게 없다"며 시장잔류를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미국 전문가들의 생각은 조금 다르다. 그레고리 커프만 등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 사설을 통해 "실제 임상에서 잠재적 심장질환 환자를 가려내는 것은 매우 힘들다"고 꼬집었다. 일반적으로 비만환자는 심장질환을 동반할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다.

또 "SCOUT 연구는 약물을 통한 체중감량이 실제 심장질환 위험을 감소시키는가 보기 위한 것이었는데, 그런 개선은 보이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시부트라민이 체중감량 효과는 미미하면서 명백한 임상적 이익이 없고, 우려되는 심혈관계 위험 우려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 약을 시장에 남겨둘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미FDA는 오는 15일 회의를 열고 시부트라민의 운명을 좌우할 마지막 논의를 펼친다.

시부트라민은 미국 애보트社가 개발했으며 국내에서 '리덕틸'이란 이름으로 유통되고 있다. 국내 회사들은 이 약을 복제해 슬리머( 한미약품 ), 엔비유( 대웅제약 ), 실크라민( 종근당홀딩스 ), 슈랑커( 동아쏘시오홀딩스 ) 등으로 팔고 있다.



신범수 기자 answ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