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미약품, 최악 실적 주가 급락 '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2000년 이후 고속성장을 거듭해 온 한미약품이 최근 들어 시장에서 맥을 못 추고 있다. 달라진 제약산업 환경 탓도 있으나, 카피약 회사에서 신약개발사로 넘어가는 과정이 순탄치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미약품이 29일 발표한 1분기 실적에 따르면, 매출액은 1502억원으로 전년 동기 1492억원에서 0.6% 늘어난 데 그쳤다. 영업이익은 78.8%나 급감한 29억 500만원, 순이익은 81.0% 줄어든 26억 6500만원을 기록했다.
더불어 주가도 폭락해, 현재 52주 최저가 수준을 맴돌고 있다. 지난 26일 10만원 밑으로 내려간 후 29일엔 8만 6700원까지 곤두박질했다가 9만원으로 장을 마쳤다. 12만 7000원이던 올 초 수준 대비 30% 가량 하락한 수치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영업이익 하락은 해외 임상시험 비용 등 연구개발비가 증가하며 생긴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올 1분기 한미약품은 매출액 대비 15.4%에 달하는 232억원의 R&D 비용을 지출했다. 15.4%는 업계 평균치의 세 배 가량 높은 수준이다.

국내 영업 부진에 대해선 별다른 대답을 내놓지 못했다. 2008년부터 시작된 매출 정체 현상은 달라진 제약산업 영업환경 때문이란 설명 정도다. 하지만 같은 상황에 놓인 동아제약, 유한양행 등 경쟁사에 비해 영향을 더 크게 받고 있는 이유는 불분명하다.
주가하락에 대해선 해외 수출이 더딘 점을 꼽았다. 당초 올 1분기로 예상했던 비만약 슬리머의 유럽 및 호주 진출이 계속 늦어지고 있다. 슬리머의 성분인 '시부트라민'이 유럽에서 퇴출되고, 각 국 정부가 안전성을 재검토하는 돌발 변수 때문이다.

기대를 모았던 위장약 에소메졸의 미국FDA 승인도 안개속이다. 미국 보건당국의 임상시험 기준강화에 따라 임상시험 기간을 늘려야 하는 처지다. 한미약품은 에소메졸의 FDA 최종 허가 시점을 올 3분기 정도로 재조정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신범수 기자 answe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