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부사장 연봉 10억..소송서 드러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얼마나 될 지를 두고 소문만 무성했던 삼성전자 임원 연봉이 교통사고로 사망한 이 회사 전직 임원 유족과 보험사 사이 소송 과정에서 드러났다.

21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삼성전자에서 임원(부사장)으로 일하던 A씨는 지난해 초 교통사고로 사망했고 A씨 유족은 보험사를 상대로 84억원을 지급하라며 소송을 냈다.
법원은 보험료를 산정하려 A씨가 2008년 받은 연봉을 따졌는데, A씨가 당시 세무서에 신고한 급여는 5억1700여만원, 상여금은 2억6600여만원이었다.

삼성전자는 사고 뒤 A씨에게 이익배분제도(PS, Profit Sharing)에 따라 2억9200여만원을 지급했고 퇴직금으로 17억7000여만원을 줬다. A씨는 사망 전인 2005~2007년분 장기성과인센티브로 6억9000여만원을 수령했다.

삼성전자의 퇴직 임원 보장제도 내용도 구체적으로 밝혀졌다. 삼성전자를 퇴직한 임원은 계약제 임원이나 자문역으로 위촉되는 게 보통이다.
계약제 임원은 재직 당시 연봉의 60~70%에 해당하는 이익배분금, 생산성 격려금(PI, Productivity Incentive)을 받는다. 자문역은 40~50%를 받을 수 있다.

한편, A씨 유족과 보험업체 K사 사이 소송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법 민사64단독 이경희 판사는 "K사가 A씨 유족에 9억6000여만원을 지급하라"는 원고 일부승소 판결을 했다.

이 판사는 "A씨의 수입 손실 계산의 기초가 되는 2008년 연봉은 10억2000여만원"이라면서 "사고가 없었다면 A씨가 2011년 초까지 부사장으로 근무하며 소득을 올렸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A씨가 안전운전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해 K사 책임을 60%로 제한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