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영란 대법관 후임 후보군 4명으로 압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오는 8월 임기를 마치고 퇴임하는 김영란 대법관 후임 최종 후보군이 이상훈 법원행정처 차장ㆍ이성보 청주지법원장ㆍ이인복 춘천지법원장ㆍ이재홍 서울행정법원장 등 4명으로 좁혀졌다.

대법원 대법관제청자문위원회는 19일 오후 회의를 열고 각계에서 추천받은 신임 대법관 후보 50여명 가운데 이용훈 대법원장에게 추천할 최종 후보 4명을 선정했다. 이 대법원장은 이들 중 한 명을 대법관으로 제청하고, 제청받은 후보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이명박 대통령이 최종 임명한다.
이상훈(53ㆍ연수원 10기) 차장은 광주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서울 법대를 졸업했다. 인천지법에서 판사 생활을 시작했고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서울고법 부장판사 등을 역임했다.

이성보(53ㆍ11기) 법원장은 부산에서 태어났다. 경기고와 서울 법대를 졸업했고 대전지법 부장판사, 부천지원장, 사법연수원 수석교수, 서울고법 부장판사 등을 두루 거쳤다.

이인복(53ㆍ11기) 법원장도 서울 법대 출신이다. 대전고를 나왔고 충남 논산에서 태어났다. 전주지원장,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서울고법 부장판사 등으로 일했다.
이성보 법원장과 마찬가지로 경기고, 서울대 출신인 이재홍 (54ㆍ10기) 법원장은 강릉지원장, 법원행정처 인사관리심의관, 서울고법 부장판사, 수원지법원장 등을 거쳤다.



김효진 기자 hjn2529@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