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시중 위원장 앙골라 방문..방송통신 MOU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21일 아프리카 신흥 유망시장인 앙골라를 방문해 방송통신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최 위원장이 앙골라 현지에서 통신정보기술부 장관과 양자 회담, 방송통신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한-앙골라 방송통신 융합 포럼 개최 등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방통위에 따르면 최 위원장은 루안다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통신정보기술부(MTIT) 호샤 장관과의 한-앙골라 장관급 회담에서, 한국의 정보통신기술(ICT) 성장 경험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기업의 참여 등 양국 간 방송통신 분야 협력활동을 강화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호샤 장관은 앙골라가 IT를 국가발전에 위한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으며, 최 위원장의 방문을 계기로 양국간 ICT 협력을 강화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앙골라 측은 전자정부 구축 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고위정책 담당자 과정 및 전문 기술인력 교육훈련 등을 요청했다.

이를 위해 최 위원장과 호샤 장관은 양국 간 방송통신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방송통신 분야의 정책과 규제 ▲WiBro, DMB, IPTV 등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전문인력 개발 및 초청연수 등 양국 간 방송통신 분야 전반에 걸쳐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방통위는 앙골라 주요 언론 방송사와 양국 장관 공동 인터뷰가 실시되는 등 이번 최 위원장의 방문에 대한 현지의 관심이 높았다고 전했다.

특히 양국 기업 간 방송통신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해 개최된 한-앙골라 방송통신 포럼에는 호샤 앙골라 통신정보기술부 장관을 비롯해 통신정보기술부 차관, 앙골라텔레콤 사장 등 양국 기업인 150여명이 참석했다. 또한 포럼 행사 후에는 앙골라텔레콤과 KT간의 비즈니스 미팅이 개최돼 향후 양국 통신사업자간 구체적인 협력이 논의됐다.

한편 최 위원장은 우리나라의 자금을 지원받아 설립중인 앙골라 국가정보센터(NDC) 구축현장도 방문했다. 국가정보센터는 앙골라 국가정보 자료를 보관하고 행정 전산망을 구축하는 시설로 지하1층, 지상 3층 규모로 설립되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이번 앙골라 방문을 통해 그동안 미개척 시장이었던 앙골라에 우리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히 진행될 전망"이라며 "아프리카 진출을 위한 또 하나의 교두보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철현 기자 kch@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