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환경위험도, 은행 리스크 관리 시스템 포함 검토 전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녹색금융협의회, 녹색금융 지원 업무 가이드라인 제시 논의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녹색금융지원을 위해 유럽은행들처럼 향후에 환경위험을 신용위험과 같이 리스크관리시스템에 포함시키고 그 결과 기초해 기업에 대해 차등적 자금지원을 실행하는 방안이 검토될 전망이다.

또 탄소배출권 거래소 설립이 아시아지역에서 선점효과가 있기 때문에 조기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녹색금융협의회(회장 신동규 은행연합회장)는 21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제2차 회의를 개최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녹색금융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이같이 제시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녹색금융의 해외사례와 시사점, 탄소배출권 거래시장의 해외사례와 시사점, 녹색금융지원 업무처리 가이드라인 및 27대 중점녹색기술 평가 및 금융지원 방안 등 4개 안건이 논의됐다.

발표자로 나온 구정한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녹색금융의 해외사례와 시사점’에서 유럽은행들은 녹색금융 지원을 위한 CEO중심의 별도 의사결정기구를 구성, 운영하고 있다며 환경위험을 신용위험과 같이 중요한 리스크 요인의 하나로 파악해 리스크 관리시스템에 포함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 국내 금융회사들은 녹색 프로젝트에 대한 전문성이 높지 않기 때문에 외부 환경 관련 전문 컨설팅 업체를 통해 녹색 프로젝트의 사업성, 리스크 등을 심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노희진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탄소배출 감축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고 특히 탄소배출권 거래소 설립이 아시아 지역에서 탄소배출권 거래 선두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선점효과가 있기 때문에 빠를수록 좋다고 주장했다.

또 온실가스 저감목표를 합리적으로 설정해 총량제한(Cap)방식으로 배출권을 거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태희 삼일PwC컨설팅 박사는 그동안 여신심사과정에서 기업의 환경위험평가 방안을 제시했고 강경훈 국민은행 녹색금융경영추진단 사무국장은’ 27대 중점 녹색기술 평가 및 금융지원 방안’을 발표하면서 LED응용, 지능형 전력망, 2차 전지, 그린카 등 기술력을 확보해 상용화 초기단계에 진입한 산업에 대해서는 은행 여신을 포함한 민간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하고 재정지원과 신용보증 재원의 확대와 벤처캐피탈 투자 및 자본시장을 활용한 자금조달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