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최초 바다 위 건물 모습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국내 최초로 바다 위에 건물이 들어선다.

이 건물의 이름은 '하나의 바다'. 여수세계박람회의 주제관 건물로 사용된다.
2012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는 19일 서울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주제관 국제현상설계공모 당선작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국내외 세계적 건축가 5명의 초청작품을 포함해 한국 20개팀, 미국 24팀, 일본 13팀 등 국외 116개 팀 등 총 31개국에서 136개팀이 작품을 출품했다.

1등은 귄테르 베베르(Gunther Weber. 오스트리아)가 출품한 '하나의 바다(ONE OCEAN)'가 당선됐다. 인간의 편의에 따라 구획을 나눈 바다를 하나의 큰 객체로 구현하고 각 전시 구역은 흐르는 물처럼 열린 공간으로 표현했다.
또 육지에서 볼 때는 바다 생물의 모습을 바다에서 볼 때는 연안의 바위에 촘촘히 붙은 홍합과 같은 유기적인 형태로 박람회의 주제를 형상화했다.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은 "내부는 전시공간 사이의 틈으로 공간의 흐름을 잘 이었으며 외형은 해수면과 맞닿은 선을 통해 남해안의 멋과 조화를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1등에게는 1억원의 상금을 포함한 주제관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주어진다.

2등은 공간건축의 이상림씨가 설계한 '바다의 아치 : 섬들의 유희(OCEAN ARCH : The Divertissement of Islands)'가 차지했다.

3등은 만프레디 리콜레티(Manfredi Nicoletti. 이탈리아)가 설계한 '푸른 고래(The Great Blue Whale)'가 선정됐다.

주제관 현상설계 당선작은 국가관 등 여수세계박람회 다른 건축물 당선작과 함께 12월 전시될 예정이며 현재 이번 공모전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 (http://www.yeosuexpo.org)

조직위 관계자는 "여수세계박람회의 핵심 전시관 중 하나인 주제관은 연면적 6000㎡ 규모에 행사장(여수신항) 전면 바다 위에 건설된다"며 "여수박람회의 주제인 '살아 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의 이념을 구현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