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걱턱, 어릴수록 교정치료 효과 높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용 뿐 아니라 음식을 씹는 기능에도 영향을 주는 주걱턱은 언제 교정하는 게 좋을까.

전문가들은 주걱턱 치료는 어릴 때 시작해야 효과가 높고 특히 성장이 빠른 여자의 경우 남자 어린이보다 빨리 치료를 해주는 게 좋다고 강조한다.

20일 연세대 치과대학병원에 따르면 연세대 신입생 2500명 중 412명(16.7%) 가량이 주걱턱 소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걱턱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어떤 주걱턱이냐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다.

우선 턱의 성장은 정상인데, 단순히 앞니들이 반대로 물리거나 어떤 기능적인 문제로 턱이 앞으로 나온 '가성 주걱턱'은 어느 연령에서도 쉽게 교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아래턱의 성장이 과하거나, 위턱의 성장이 아래턱에 미치지 못하는 '진성 주걱터'은 자라고 있는 어린이 즉 사춘기 이전에만 교정이 가능하다.

백형선 연세의대 교수(연세대 치과대학병원 교정과)는 "교정시기를 놓치면, 심한 주걱턱의 경우 교정치료와 함께 수술을 병행해야 한다"며 "남자의 경우 20세 전후까지 성장하지만 여자는 보통 만 16세 쯤에 성장이 끝나므로 그 전에 교정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물론 심하지 않은 주걱턱이라면 시기를 놓친다 해도, 치아를 발치하고 고정식 교정 장치로 치열만 개선하거나 최근에 개발된 미니 스크류를 함께 사용해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다고 한다.

◆주걱턱 알아내는 방법

▲부모나 가까운 친척 중에 주걱턱이 있다면, 자녀도 그렇게 될 확률이 높다. 주걱턱은 유전되는 경향이 크다.

▲아래 앞 치아가 위 치아를 덮는 반대 교합

▲아래턱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입을 항상 벌리고 있는 습관

▲합죽하게 보이는 옆 얼굴

위의 경우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교정전문의를 찿아 세밀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