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성남 민주당 의원, 보험사 지급결제 방안 간담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연말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보험업법개정안 중, 보험사에 지급결제를 허용하는 방안에 대해 국회가 본격적인 심의에 앞서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국회 정무위 이성남 의원은 24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104호에서 ‘보험사 지급결제 참여 관련 업계 초청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보험사에 지급결제를 허용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관련 업권별로 첨예하게 의견이 대립하고 있으므로, 국회가 법안을 심의하기에 앞서 양쪽의 의견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판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며 간담회 주최 취지를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날 생보업계와의 간담회에 이어 다음달 1일에는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104호에서 은행업계와의 간담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와 관련 금융위원회는 고객에게 원스톱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확보하고 업권간 공정한 경쟁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며 보험사에 지급결제 업무를 허용하는 내용을 포함한 보험업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다만, 구체적인 지급결제 대상 자산은 지급결제 시스템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등을 검토해 결정하고, 시행시기도 은행 등 금융시장의 안정, 금융 투자회사의 시행 경과를 보아가며 추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은행업계는 이같은 방안이 금융업권간 핵심업무 전업원칙을 위배하고, 전세계적으로 보험사에 지급결제 직접참여 허용사례는 전무하고, 미미한 소비자 편익효과에 비해 비용은 고객에 전가될 우려가 있다는 등의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유윤정 기자 you@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