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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안전상비의약품 관리 강화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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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1회 1품목 판매 준수 시스템 구축
임의 미운영점 상비약 발주 중단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가맹점 관리 감독 강화

편의점업계가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와 관리 시스템을 대폭 강화한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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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편의점협회에 따르면 가맹본부들은 1인 1회 1품목 판매 준수를 위해 동일 점포에서의 초과 및 중복 구매 불가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판매 등록 허가를 받았지만, 영업시간 단축 등으로 24시간 운영하지 않는 가맹점은 안전상비의약품 발주 차단으로 판매가 이뤄지지 않도록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해 나가고 있다. 약사법상 편의점에서는 복약지도가 불가한 점을 고려해 상비약 복용 시 주의사항과 가격표를 부착하고 포스 화면에 복약 내용을 게시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올 상반기 전수조사를 실시해 6월에는 등록 허가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안전상비의약품을 판매하지 않는 '임의미운영점'과 30일 연속 안전상비의약품 매출이 발생하지 않은 가맹점에 발주 불가 조치를 했다"고 말했다.


현행 약사법상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휴업 또는 재개 시 지자체장에게 신고해야 하며 휴업 기간이 1개월 미만인 경우는 신고 의무가 면제된다. 그럼에도 편의점 가맹본부들은 경조사 등 단기 휴업을 제외하고 30일 내 의약품 매출 미발생 및 휴업 미신고 가맹점에 대해 발주 제한, 인센티브 제공 축소를 통해 준법 경영을 이끌고 법 위반 시 안전상비의약품판매등록 취소 등 강력한 제재 방침을 검토 중이다.


편의점업계의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및 관리 강화는 편의점의 공적 기능 재정비와 소비자 편의 증진을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염규석 편의점산업협회 부회장은 "코로나19 시기 편의점은 마스크와 자가진단키트 판매를 통해 국민건강과 보건에 기여했다"며 "약국이 문 닫는 심야시간대와 명절에 편의점에서의 안전상비의약품 판매가 집중되는 만큼, 가맹본부들의 철저한 안전상비의약품 관리는 편의점의 사회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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