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출석 불응 땐 징계 수위↑…'잠행' 김남국 복귀 임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리특위 "전체회의, 김남국 소명 들을 계획"
국민의힘 "김남국 국민세금 챙기며 잠행쇼"

가상자산 투자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무소속 의원 징계 절차에 착수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김 의원의 출석을 촉구하고 있다. 출석 요청에 불응하면 징계 수위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정치권 일각에선 김 의원의 복귀가 임박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윤리특위는 30일 오전 전체 회의를 열고 김 의원에 대한 징계 안건을 상정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8일, 민주당은 17일에 김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각각 제출했다.

국회법에 따르면 윤리특위는 윤리심사자문위에 징계안을 회부하고 징계 심사 전 자문위원들의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 자문위 심사를 마친 징계안은 윤리특위 징계소위원회와 전체 회의 의결을 거쳐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 절차를 밟는다.


윤리특위는 김 의원이 출석해 직접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변재일 윤리특위 위원장은 이날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특위 전체 회의에 출석시켜 소명을 들을 계획"이라고 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의원에게 윤리특위에서의 입장 소명 기회가 당장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변 위원장이 말한 대로, 김 의원 출석은 자문위 의견 제출 이후 전체 회의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자문위 심사 기간에 따라 최대 두 달 후로 미뤄질 수도 있다. 윤리특위는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자문위원회 자문 요청 기간을 내달 29일까지로 합의했지만, 국회법에 따라 자문위 활동 기한은 최장 60일까지 가능해서다. 윤리특위는 이번 사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큰 만큼 가급적 이른 시간 내 의견을 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다만 자문위 출석은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김 의원이 출석 요청에 불응할 가능성도 있다. 변 위원장은 "출석 의무는 없지만 본인의 입장을 설명하기 위해 자문위가 요청하면 아마 응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만약 출석하지 않으면 징계 수위가 높아질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현재 청원 휴가서를 내고 잠행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4일 국회 의원회관에 출근해 민주당을 탈당한 이후 이날까지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은 '잠행 쇼'라고 비판하며 공세를 펼치고 있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29일 논평을 내고 "김 의원도 코인에 빠져 법무부 장관에게 소리를 지르다가도 상임위 회의 도중에도 수천만원이 넘는 코인을 거래하고 있었다"며 "지금 이 순간에도 김 의원은 국민의 세금을 따박따박 챙겨가며 '잠행 쇼' 중"이라고 말했다.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 최고위원은 30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지금의 잠행과 시간 끌기는 철저히 민주당 대표인 이재명의 비호 아래, 묵인 아래에서 이뤄지고 있는 일이라고 본다"며 "적당히 국민 눈길을 피해서 시간 끌다가 논란이 좀 잦아들면 그리고 정치권에 또 다른 이슈가 터지면 물타기를 하겠다는 굉장히 비겁한 생각"이라고 했다.


정치권에선 김 의원 복귀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한다.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지난 2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성찰과 반성의 시간이 좀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 같다. 곧 아마 돌아오지 않을까"라며 "본인의 정치적인 (명예) 복원 차원에서가 아니라 사실이 아닌 것들은 국민들에게 이야기해야 할 책무가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