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UNIST, 암 옮기는 세포택배 ‘엑소좀’ 생성원리 밝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연구팀이 암세포가 엑소좀 생성과정에서 어떻게 암 전이 촉진에 필요한 생체분자만을 선별해 생성하는지를 밝혀냈다.


엑소좀은 세포가 배출하는 세포외소포체(EVs)의 일종으로 세포 간 정보교환과 신호 전달을 위한 메신저 역할로 ‘세포 간 택배’, ‘세포계의 아바타’로 불린다.

암세포는 다양한 물질을 포함한 엑소좀을 분비해 자신에게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 암 전이를 촉진한다. 특히 엑소좀은 항암제의 효능을 저해하는 등 암이 악화하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졌다.


UNIST 생명과학과 채영찬 교수팀과 한국뇌연구원 서판길 교수팀은 GPR143 단백질이 암세포가 엑소좀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생체분자 물질을 선별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혔다.

GPR143의 암전이 유도 방법.

GPR143의 암전이 유도 방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암세포는 정상세포와는 달리 엑소좀을 다량 분비해 주변세포를 변화시키고 혈관 형성을 촉진하거나 면역세포의 기능을 저해하는 등 암의 성장과 전이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한다.


또 전이될 위치를 결정해 목표로 하는 장기의 환경을 미리 변화시키며 암이 전신으로 퍼지는 전 과정에 관여한다. 하지만 어떻게 암세포가 전이에 필요한 생체분자만을 선별해 엑소좀을 생성하는지에 대한 상세과정은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GPR143 단백질이 과발현된 암세포는 전이를 촉진하는 엑소좀을 다량 분비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 GPR143 단백질은 암세포 내에서 암세포의 성장과 이동에 필수적인 단백질들과 결합해 먼저 엑소좀에게 운반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 연구팀은 유방암, 피부암, 대장암 등 다양한 암종에서 GPR143 단백질의 발현이 증가해 있음을 확인했다.


이러한 암에서 분비되는 엑소좀으로 암세포의 이동 속도, 침윤이 증가하고 신생혈관을 형성하는 등 암이 다른 장기로 전이하는데 필요한 모든 과정을 촉발한다는 것을 규명했다.


추가로 연구팀은 동물 모델에 GPR143이 발현된 암세포가 분비한 엑소좀을 투여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이때 암세포가 혈관에서 다른 장기로 생착·성장해 암 전이가 유도됨을 처음으로 증명했다.


채영찬 생명과학과 교수는 “이번 연구로 암세포가 전이를 유발할 수 있는 엑소좀을 형성하는 기전을 발견했다”며 “앞으로 암 전이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환자를 예측할 진단마커나 암 전이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치료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 학술지인 디벨롭멘탈 셀 ‘Developmental Cell’ 에 지난 2월 27일 자로 온라인 게재됐다. 연구 수행은 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세포 간 신호 교신에 의한 암체어 연구센터), 울산시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