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떡볶이'에 빠진 뉴요커들…비빔밥 제친 국가대표 K푸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마존·월마트서도 판매량 급증
짜파구리 등 K푸드 세계화 가속

한국의 대표 길거리 음식 '떡볶이'가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간 해외에서 불고기, 비빔밥 등 전통 한식이 인기였으나, 방탄소년단(BTS)의 멤버 지민이 떡볶이를 먹는 등의 모습이 포착되면서 최근 새로운 한류 음식으로 떠올랐다.


美 NBC방송 "미국, 떡볶이에 빠졌다"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이미지출처=픽사베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 NBC 방송은 지난 3일 "떡볶이(Tteokbokki)의 점령 : 미국이 탐닉하는 다음 메뉴는 바로 한국의 궁극적인 '추억의 음식'(comfort food)"이라는 제목의 보도에서 "미국에서 한국 길거리 음식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NBC는 "한국인 아무나 붙잡고 가장 좋아하는 '스트리트 푸드'(길거리 음식)가 뭐냐고 물어보라"며 "아마 가장 첫번째는 베개같은 떡에 끈적한 고추장 소스로 양념을 얹은 떡볶이일 것"이라고 소개했다.


매체는 "코스트코 등 대형마트에 떡볶이가 입점하기 시작했고, 온라인 판매도 급증하고 있다"며 "떡볶이 전문점도 늘어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방탄소년단의 멤버 지민이 서울의 한 시장에서 떡볶이를 먹는 모습이 포착돼 SNS에서 떡볶이가 핫 아이템으로 떠오른 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또 미국 어린이 TV프로그램 '세서미스트리트'의 아시아인 캐릭터 '지영'이가 좋아하는 음식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아마존·월마트, 즉석떢복이 판매량 폭증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원본보기 아이콘

대상 청정원의 글로벌 브랜드 오푸드(O' Food)는 2021년 10월부터 아마존·월마트 등 미국 내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사전 포장된 즉석떡볶이 판매를 시작했는데, 지난해를 거치며 관련 매출이 450%나 증가했다고 한다.


오푸드 미국 법인 관계자 저스틴 박은 NBC 인터뷰에서 "원래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은 고추장이었는데, 떡볶이 제품군이 2위로 올라섰다"며 한때 아마존 관련 코너에서 1·2위를 번갈아 차지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 2세들 사이에서도 떡볶이는 언제나 감성을 자극하는 '컴포트 푸드'라고 NBC는 짚었다.


NBC는 떡볶이의 유래도 상세히 소개했다. 궁중 진미로 수라상에 오르던 떡볶이는 19세기 조선시대에 발간된 요리 백과사전 시의전서(是議全書)에 소개됐으며, 애초 달착지근한 간장과 소고기를 넣고 조리했던 것에서 현재는 삶은 달걀과 어묵을 넣은 매운 음식으로 진화했다는 설명이다.


기존 국가대표 K푸드 '비빔밥' 넘본다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원본보기 아이콘

당초 서양에서 인기를 끌었던 음식은 단연 비빔밥이었다. 2009년 할리우드 배우 귀네스 팰트로도 가장 좋아하는 음식으로 비빔밥을 꼽았다.


최근 떡볶이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지난해 12월 뉴욕에는 떡볶이 전문 레스토랑이 문을 열었다. 특히 해당 음식점은 지난달 체인점까지 생겨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2015년 로스앤젤레스에 분점을 낸 동대문 엽기떡볶이는 현지인들 사이에서 '아주 매운 떡볶이'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해외 누리꾼들의 떡볶이 관련 게시물이 이어지고 있다. 전 세계 누리꾼들은 트위터를 통해 "치즈떡볶이는 어른들에게 인기가 많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사랑받고 있다", "어제 떡볶이를 만들어 먹었는데, 꽤 괜찮은 맛이었다", "떡볶이에 들어가는 소스가 토마토소스인 줄 알았는데 고추장이라는 말을 듣고 놀랐다. 한번 만들어보고 싶다" 등의 게시물을 올렸다.


K-콘텐츠 인기, 한식으로 이어진다
농심 짜파구리

농심 짜파구리

원본보기 아이콘

NBC는 최근 떡볶이가 사랑받고 있는 이유로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가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했다. 매체는 떡볶이 외에도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에 나온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인기를 끌고 있다며 한국 영화와 예능 프로그램이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뉴욕에서 포장 떡볶이를 판매하는 한 요리사는 NBC에 "최근 한국의 영화·드라마·음악 등 K-문화 붐이 일면서 한식이 대중화되는 것에서 나아가 힙하고 멋지며 시도해볼 만한 음식으로 한식이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했다. 그는 "한식을 한 번도 먹어본 적 없지만, BTS를 좋아하고 영화 '기생충'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경우, 한식에 대한 심리적 진입장벽이 낮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