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기현 당대표 당선…與, 집권 8개월만 당 지도부 공식 출범(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고위원 김재원·김병민·조수진·태영호
청년 최고위원 장예찬 후보 당선

국민의힘은 8일 제3차 전당대회를 통해 집권 여당인 된 후 8개월 만에 당 지도부를 체제를 갖추게 됐다. 새 지도부는 이날부터 임기가 시작돼 내년 4월 총선을 지휘하게 된다. 차기 당대표로 김기현 후보가 당선됐다. 최고위원은 김재원·김병민·조수진·태영호 후보가 선출됐다. 청년 최고위원으로는 장예찬 후보가 뽑혔다.


8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김기현 후보는 24만 4163표를 얻어 득표율 52.93%로 선출됐다. 득표율이 과반을 넘어 결선 투표 없이 1차 투표로만 당대표 당선이 확정됐다. 이번 전당대회는 전체 당원 83만7236명 중 46만1313명이 투표해, 투표율 55.10%를 기록했다. 안철수 후보는 10만 7803표(23.37%), 천하람 후보 6만9122표(14.98%), 황교안 후보 4만222표(8.72%)를 가져갔다.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가 8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된 후 당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가 8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된 후 당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대표는 판사(사법고시 25회) 출신 4선 의원이다. 2003년 한나라당 부대변인으로 정치에 입문해 17대 총선부터 울산 남구에서 의정 활동을 시작했다. 울산시장을 역임했으며 18·19·21대를 모두 같은 지역구였다. 지난해 여소야대 국면에서 야당 원내대표를 맡아 윤석열 정부 탄생에 기여했다.


수석 최고위원은 김재원 후보가 됐다. 김 후보는 총 16만67표(총 득표율 17.55%)를 얻어 수석 최고위원에 올랐다. 이어 김병민 후보 14만6798표(16.1%), 조 후보 12만173표(13.18%), 태 후보 11만9559표(13.11%)로 뒤를 이었다. 청년 최고위원으로 당선된 장 후보는 총 25만36표를 얻어 득표율 55.16%를 나타냈다.


검사 출신의 김재원 후보는 대구·경북(TK)을 기반으로 한 3선의 전 국회의원이다. 이준석 전 당대표 체제에서 최고위원을 지냈고, 각종 TV 프로그램과 라디오에 공격력 높은 보수패널로 출연했다. 박근혜 정권 당시 '친박'으로 분류돼 여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청와대 정무수석 등을 맡았고, 당 정책위의장과 국회 예결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김병민 후보는 2019년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와 직전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에서 비대위원으로 활약했다. 지난 대선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캠프에서 최장기 대변인을 맡은 바 있어 대표적 '친윤'(친윤석열)계로 분류된다. '40대 젊은 기수'를 표방하는 인물로 서울 광진구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 등 새 지도부가 8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손을 들어 당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 등 새 지도부가 8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손을 들어 당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

21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조 후보는 2021년 이준석 전 당대표 체제에서 수석 최고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호남 출신으로 채널A '직언직설' 앵커로 활동하면서 보수층에서 인지도를 쌓았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각종 현안을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전사' 이미지를 얻었다.


태 후보는 영국주재 북한대사관 공사 출신으로, 북한 체제에 염증을 느끼고 2016년 8월 탈북해 한국으로 망명했다. 21대 총선에서 서울 강남갑 지역구에 출마해 국회에 입성했다. '종북좌파 척결'을 외치며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태 후보는 "저를 당 지도부에 입성시키면 북한 김정은이 화들짝 놀랄 것"이라고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청년 최고위원이 된 장 후보는 윤 대통령 1호 청년참모임을 내세우고 있다. 대선 당시 윤석열 캠프 중앙선거대책본부 청년본부장을 맡았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청년소통 태스크포스(TF) 단장,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 분과 정책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방송에 친윤계 패널로 출연하며 인지도를 얻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