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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낙규의 Defence Club]KF-21 레이더 장착 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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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SA 레이더 성능검증 마치고 첫 장착
KF-21 초음속 비행에 전투기의 눈도 검증

한국형전투기(KF-21)가 '전투기의 눈' 에 해당하는 능동형전자주사식위상배열(AESA) 레이더를 장착하고 첫 시험비행을 했다.


4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이날 KF-21 시제 3호기는 오전 10시에 사천 비행장을 이륙해 최고속도 330KCAS(약 610㎞/h), 고도 3만피트로 비행하고 11시24분에 착륙했다. 이수범 공군소령이 조종간을 잡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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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형 전투기에 탑재되는 AESA 레이더는 집적회로(MMIC)가 적용된 반도체 송·수신 모듈을 활용해 신호의 위상·진폭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표적을 탐지·추적해 '전투기의 눈' 또는 '전투기의 두뇌'로 불린다. AESA 레이더는 KF-21에 탑재하기 전 작년 11월부터 지난달까지 B-737 항공기를 개조한 시험 항공기에 탑재해 요구성능에 대한 개발시험평가를 거쳤다. 개발시험평가에서 AESA 레이더는 공대공 모드 25개 시험항목에 대해 총 18회 비행시험을 수행한 결과 요구 성능과 개발목표에 모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ESA 레이더를 탑재하고 시험비행을 수행한 KF-21 시제 3호기(단좌형)는 올해 1월 5일 첫 비행에 성공했다.


방사청은 앞으로 2026년 2월까지 90여 회 비행을 통해 공대공 모드 최대 탐지·추적 거리, 추적정확도 등 34개 항목에 대해 개발 및 운용 시험평가를 수행해 작전운용성능, 군 운용적합성, 전력화지원요소 실용성 등을 충족하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KF-21은 작년 7월 19일 최초 비행에 성공했고 지난달 17일 초음속을 돌파했다. 방사청은 2026년 2월까지 2000여 회 시험비행을 완료한다는 목표로 개발 일정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 따르면 KF-21은 쌍발엔진을 탑재하고 저피탐(스텔스) 기술이 적용됐다. 동체 길이 16.9m·폭 11.2m·높이 4.7m로 F-16 전투기보다 크고 F-18 전투기와 비슷한 크기다. 최대 속도는 마하 1.81(시속 2200km), 항속거리는 2천900㎞, 무장 탑재량은 7.7t이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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