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래잡이 금지' 무시한 일본…고래고기 자판기까지 판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20년엔 포경산업에 611억원 보조금
아이슬란드는 2024년 이후 포경 중단

국제사회의 수많은 비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상업적 포경(捕鯨·고래잡이)을 허용하고 있는 일본에서 급기야 고래고기가 도심 내 자판기로 판매되기 시작했다.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가 19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일본 도쿄에 위치한 회사 '교도센바쿠'(共同船舶)는 지난달 냉동 고래고기를 비롯해 캔 통조림, 조리된 고기 등을 판매하는 자판기를 도쿄와 다른 지역에 총 4대 설치하고 본격 판매에 나섰다.

일본 어선이 포획한 고래 [사진출처=EPA·연합뉴스]

일본 어선이 포획한 고래 [사진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다음 달까지 자판기 3대를 더 설치하고, 판매가 잘 되면 향후 5년간 100대로 늘린다는 목표다. 판매 가격대는 1000∼3000엔(약 9600∼2만9000원) 수준이다.

또 이 회사는 전 세계의 포경 산업을 지지하기 위해 내달부터 연간 긴수염고래 3000t을 아이슬란드에서 수입할 계획이다. 고래고기 판매에 자판기까지 동원한 것은 일본 내 관련 업계가 소비를 활성화해 수입량을 늘리려는 시도라고 인디펜던트는 설명했다.



지난 50년간 일본에서 고래고기 소비가 크게 줄어들면서 업계가 포경산업 유지를 위한 사업 모델을 정부에 보여주고자 노력해 왔다는 것이다. 앞서 2018년 12월 일본 정부는 자국 내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부응해 국제포경위원회(IWC)에서 공식 탈퇴하고 상업 포경을 재개했고, 이후 국제사회의 비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포경을 강행해 왔다.


2020년에는 포경산업에 약 611억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지급하기도 했다. 환경단체와 동물보호단체는 일본의 고래 고기 자판기를 "쇠퇴해가는 포경업계의 발악적인 판매 술책"이라고 규탄했다.

2004년 일본 슈퍼마켓에서 판매된 고래고기 통조림 [사진출처=EPA·연합뉴스]

2004년 일본 슈퍼마켓에서 판매된 고래고기 통조림 [사진출처=EPA·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국제적인 비난 여론 속에 지난해 2월 주요 어업국인 아이슬란드는 2024년 이후 상업적 고래잡이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아이슬란드는 노르웨이, 일본과 함께 상업적 포경을 허용한 몇 안 되는 나라 중 하나였으나, 조업 비용이 상승하고 수출이 줄자 경제적 이득이 없다면서 정해진 쿼터 기간이 끝나면 포경을 승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래잡이는 수류탄이 달린 작살을 고래에게 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고래가 죽음에 이르는 시간이 길고 고통스러워 극도로 잔인한 방식이라고 동물보호단체들은 비판해 왔다. 영화 '아바타:물의 길'에서도 일부 장면이 고래잡이를 비판하자 일본 내에서 '아바타:물의 길'에 대한 보이콧이 일기도 했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