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240억 사기' 구로 주택조합 사건 주범에 40년 구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서율 기자] 서울 구로구에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를 건설할 수 있을 것처럼 속여 400여명으로부터 240억원가량을 가로챈 일당에게 중형이 구형됐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19일 검찰은 전날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이상주 부장판사)의 심리로 열린 결심공판에서 구로지역주택조합 전 업무대행사 대표 류모씨(60)에게 징역 40년과 66억7710만원을 구형했다. 전 추진위원장을 맡은 이모씨(80)에게는 징역 20년과 23억9608만원을 추징할 것을 법원에 요청했다.

검찰은 "피해자인 477명과 그의 가족들까지 고통받고 있다고 생각하면 실질적으로 수천 명의 피해자가 있다"며 "피해자들은 한평생 모은 자금이 없어지거나 대출로 빚을 지게 됐고 정신적 고통과 가정불화 등 큰 고통을 겪고 있다"고 구형 이유를 설명했다.


이들은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기소됐다. 2016년 11월부터 2019년 9월까지 피해자 477명으로부터 계약금 총 239억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소송에 참여하지 않은 피해자까지 포함해 계산하면 전체 피해 액수는 450억원에 이른다.


이들은 토지 사용권원을 60~80% 확보해 2021년 아파트 입주가 가능할 것처럼 홍보했다. 그러나 실제 확보된 토지는 20~30%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주택조합 설립 인가를 받기 위해선 주택건설대지 면적 80% 이상의 토지사용권원이 확보돼야 한다.

선고기일은 다음 달 15일 오후 2시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에서 열린다.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