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년연대 vs 경남도, 청년센터 폐지 두고 ‘공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통 없이 공간 폐쇄 안 돼” vs “직접 지원 적고 시·군 센터와 역할 겹쳐”

경남청년연대가 경남도의 경남청년센터 폐지 결정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이세령 기자 ryeong@

경남청년연대가 경남도의 경남청년센터 폐지 결정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이세령 기자 ryeong@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세령 기자] 경상남도가 최근 도내 99개 센터 중 관행적·반복적·비효율적으로 운영된 12개를 폐지하기로 하면서 도내 청년연대가 반발하고 있다.


경남에서 활동하는 청년당사자 그룹과 청년 활동을 지원하는 시민연대로 이뤄진 경남청년연대는 29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년센터 유지를 촉구했다.

연대는 “청년과 소통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업을 폐쇄하는 도정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청년센터는 청년정책 전달체계로 정책의 효과적 시행을 위해 당사자와 소통하는 중간 지원조직”이라며 “센터에서 운영하는 동아리 지원사업, 프로젝트 지원사업으로 그룹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문제 해결방안을 찾아내기도 했다”고 했다.


이들은 “청년에게 관심을 준 공간이며 지역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청년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할 수 있게 만든 공간이 갑자기 12월에 폐지된다”며 “청년과 소통 없이 갑자기 폐쇄되는 건 부정적 선례가 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거창, 함양, 합천, 산청, 창녕, 의령, 하동에는 지역 센터가 없다”며 “경남센터를 없애면 지역 소외를 느끼며 힘들게 사는 청년들에게 어떤 기회를 실질적으로 제공할 거냐”고 물었다.


연대는 “청년정책을 효율성으로만 평가해서는 안 되며 일자리 위주가 아닌 효율성을 넘어 삶의 변화를 확인하는 정성적 지표로 논의돼야 한다”라며 청년센터 예산 확보와 센터 유지를 촉구했다.


김태희 청년정책추진단장(가운데)이 경남청년센터 폐쇄에 대한 경남도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이세령 기자 ryeong@

김태희 청년정책추진단장(가운데)이 경남청년센터 폐쇄에 대한 경남도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이세령 기자 ryeong@

원본보기 아이콘

경남도는 연대 기자회견 직후 같은 장소에서 입장을 발표했다.


김태희 청년정책추진단장은 “경남청년센터는 폐지되나 청년에 대한 지원은 오히려 강화된다”라고 강조했다.


김 단장은 ▲높은 운영비 비중 ▲저조한 이용실적 ▲시·군 청년센터와 역할 중복을 청년센터 폐지 이유로 들었다.


도에 따르면 청년센터는 운영예산은 61.8%지만 청년들을 직접 지원하는 예산은 38.2%였다.


도는 청년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으나 청년을 지원하기보다 센터 유지를 위한 운영예산이 더 많이 들어가는 구조적 문제점을 지적했다.


지난 9월 말 기준 총 4113명이 올해 센터에 방문했고 하루 평균 15명 수준에 그쳤으며 센터 이용 청년 대다수가 창원 인근 지역에 사는 이였다고 설명했다.


시·군에 설치된 청년센터와의 역할도 중복돼 광역단위 청년센터 운영 필요성이 낮다고 했다.


김 단장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청년센터를 없애고 여기 들어가는 비용을 청년지원 예산으로 재투입해 청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며 “청년들의 요구가 높은 일자리 분야에 549억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고 했다.


도는 내년도 당초 예산에 올해 청년지원 예산 815억원보다 215억원을 증액해 1027억원을 편성했다.


청년센터가 없는 시·군과 물리적 거리로 광역 센터 이용에 한계가 있었던 서부권을 중심으로 지역별 청년 거점 공간을 내년부터 조성할 방침이다.


오는 12월 중에는 도내 청년 대상 집단 심층 면접조사를 해 청년지원정책 관련 의견을 듣고 내년엔 1억원을 들여 경남 청년정책 로드맵 수립 연구용역도 시행할 계획이다.


각 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청년문화활성화공모사업과 청년 거점 공간 조성사업 등도 내년도 신규사업으로 추진한다.


김 단장은 “청년들이 기존 센터에서 만족했다는 프로그램들은 거점 공간에서 이어 하고 구직 단념 청년과 자립 준비 청년 맞춤형 사회화와 구직교육 프로그램 등도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어 “실질적 지원을 충분히 하지 못하는 센터를 유지하기보다 청년들이 살아가는 지역별로 청년 거점 공간을 조성하는 게 더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라며 “지역 청년들이 지역에서 모이고 즐길 수 있게 하고 청년들의 다양한 요구와 목소리를 충분히 수렴해 청년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세령 기자 rye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