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B대란]제노포커스, 연구개발 비용 늘면서 수익성 악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분기 누적 매출액 늘었으나 손실 규모도 확대
신약 개발 투자 늘면서 수익성 악화
외부 자금조달로 운영비 충당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올해 하반기 인수합병(M&A) 이슈로 주가 변동성이 컸던 제노포커스가 2020년 8월 발행한 3회차 전환사채(CB)를 전액 상환했다. 외부 자금 조달을 통해 연구개발 자금과 시설자금을 충당하면서 부채 비율이 계속 높아지고 있다. 매출액이 늘어나는 데 손실 규모도 커지고 있어 수익성 개선을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


2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제노포커스는 원금 90억원에 이자 6억2000만원을 더해 3회차 CB 보유자에게 상환했다.

제노포커스 주가는 지난 9월13일 연중 최고가인 9280원을 기록한 뒤로 연일 뒷걸음질 쳤다. 3회차 CB 전환가인 5881원을 밑돌면서 사채권자는 조기상환청구권(풋옵션)을 행사한 것으로 보인다. 2년 전 케이투엑스페디오투자조합을 대상으로 100억원 규모의 3회차 CB를 발행했다. 표면이자율과 만기이자율은 각각 0%, 3%였다. 조달한 자금은 시설투자금으로 사용했다.


제노포커스는 지난 8월부터 매각설에 시달렸다. 하림과 롯데 등이 제노포커스를 인수한다는 소문이 확산하면서 주가는 급등했다. 6000원 선에 머물던 주가는 한 달 새 50% 가까이 오르며 9000원을 돌파했다. 제노포커스는 조회공시 답변을 통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전략적 방안을 검토 중"이며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제노포커스는 미생물 대사를 이용한 맞춤형 효소를 개발하는 업체다. 미생물 유래 단백질을 활용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도 개발하고 있다. 올 3분기까지 매출액 200억원, 영업손실 3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7.5% 늘었으나 손실 규모는 커졌다. 판매비와 관리비가 늘어난 탓이다.

비용이 늘면서 제노포커스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205.4%에서 올해 3분기 말 300.9%로 높아졌다. 단기 차입금 및 사채는 지난해 말 317억원에서 662억원으로 늘었다. 지난 7월 4회차 CB를 발행해 232억원을 조달했다.


신약 개발을 추진하면서 운영자금이 꾸준하게 늘고 있다. 효소 매출이 증가하고 있지만, 연구개발 비용을 감당할 정도의 이익이 나진 않는 상황이다. 제노포커스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비율은 지난해 40.3%에서 올해 3분기 40.9%로 높아졌다.


제노포커스는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해 시설자금과 연구개발 비용 등을 충당하는 가운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파트너를 꾸준하게 찾고 있다. 기술력을 높이 산 대기업들이 관심을 보이면서 M&A 관련 소문이 난 것으로 보인다.


3분기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자산 52억원, 단기금융상품 464억원을 보유하고 있다. 주가가 M&A설 이전으로 돌아오면서 96억원을 상환했다. 4회차 CB를 발행하면서 당분간 자금 걱정은 없겠지만 수익성 개선은 풀어야 할 과제다.


[CB대란]제노포커스, 연구개발 비용 늘면서 수익성 악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