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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60년만에 국내 1500만대 판매 기록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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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모닝' 121만대

기아, 60년만에 국내 1500만대 판매 기록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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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기아가 1962년 1호 차량 출시 이래 60년 만에 국내에서 1500만대를 판매를 기록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의 국내 자동차 누적 판매 대수가 지난달까지 1498만4825대를 기록한 데 이어 이달 중순께 1500만대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는 1962년 한국 최초 삼륜차 K-360을 시작으로 상용차만 판매하다 1974년 최초의 국산 승용차 브리사를 출시했다. 1980년대부터 프라이드 등 승용 모델을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1986년 국내 시장 첫 연간 판매 10만대를 달성했고, 1989년에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넘어섰다. 1999년에는 500만대, 2013년에는 1000만대를 달성했다. 이후 9년 만에 1500만대 고지에 올랐다.


60년간 내수시장에서 팔린 1500만대를 유형별로 보면 승용이 약 680만대(45%), 레저용 차량(RV) 약 420만대(28%), 상용차 약 400만대(27%)로 분류된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승용 모델은 대표적 경차인 모닝(약 121만대)이다. 이어 카니발이 약 113만대, 쏘렌토 약 103만대이며, 85만대를 기록 중인 스포티지가 100만대를 돌파할 다음 주자로 꼽힌다. 기아의 국내 최다 판매 모델 상위 5개 중 3개가 RV일 만큼 RV 시장에서 존재감이 큰 브랜드다.


연간 10만대 이상 팔려 히트 상품으로 꼽히는 '10만대 클럽' 모델도 여럿 배출했다. 1987년 출시된 1세대 프라이드는 기아 차종 중 연간 최다 판매 기록(1992년, 12만6226대)을 세우는 등 1991~1993년 내리 10만대를 넘었다. 준중형 세단 세피아, 중형 세단 크레도스, 모닝 등도 10만대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기아 관계자는 "국내 출고 대기물량이 60만대를 넘어 내년 판매는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 60년간 고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만큼 시대가 원하는 다양한 제품과 자동차를 넘어 모든 이동 경험에서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같은 그룹인 현대차는 2011년 국내 1500만대를 먼저 돌파했고, 2018년 2000만대를 넘어섰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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