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2 국감]‘윤석열차’로 여야 충돌…박 장관 “블랙리스트 비교 성격 아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野 "문체부 2회 걸쳐 협박성 보도자료, 블랙리스트 떠올라"
박 장관 "블랙리스트 비교 성격 아냐, 작품 문제 아닌 진흥원 대처 문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여야가 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정부를 풍자한 고등학생의 만화작품 '윤석열차'를 두고 대립각을 세웠다.


야당 간사인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정감사 의사진행발언에서 "웹툰 강국을 지향하는 대한민국에서 고교생 작품을 두고 문체부가 긴급하게 두 차례 협박성 보도자료 내는 작금의 현실이 어처구니없다"며 "박근혜 정부 블랙리스트 다시 떠오른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김 의원이 의사진행과 무관한 민주당의 입장을 말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만화 공모전과 관련해선 질의에서 충분히 물어볼 수 있고 관련한 문체부의 입장을 들으면 되는데 마치 문체부가 잘못한 것처럼 예단하고 말한 데 대해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013년 국립극단 연극 '개구리'의 정치적인 편향성을 문제 삼은 게 블랙리스트 사태의 시작이라 본다"며 윤석열차 논란을 블랙리스트에 빗대자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블랙리스트와 비교할 성격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 이 의원이 "정치적 내용을 다루면 문체부가 엄중히 조치하는가"라고 질의하자 박 장관은 "윤석열 정부는 표현과 창작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한다"며 "저희가 문제 삼은 것은 작품이 아니다. 순수한 미술적 감수성으로 명성을 쌓은 중고생 만화공모전을 정치 오염 공모전으로 만든 만화진흥원을 문제 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만화진흥원이 선정기준 네 가지를 제시했고, 그 중 '정치색이 있는 작품은 탈락시킨다', '정치적 의도나 타인의 명의를 훼손한 작품, 과도한 선정성 판단이 있으면 삭제한다'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이어 대선 기간 중 윤석열 대통령이 예능 'SNL'에 출연해 정치 풍자는 이 프로그램의 권리라고 말한 영상을 제시하며 "(이번 윤석열차 논란에 따른 문체부의 대응은) 헌법상 표현의 자유에도 문제가 되고 대통령 뜻과도 반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 장관은 "저의 독자적 입장"이라며 "학생 작품을 문제 삼는 게 아니라 만화공모전을 정치 오염 공모전으로 변색시킨 만화진흥원에 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논란의 진원지는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 '윤석열차'라는 제목으로 전시된 만화다. 앞서 7∼8월 만화영상진흥원이 주최한 제23회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을 받은 이 작품은 고등학생이 출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전날(4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유감을 표하며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해당 작품은 윤 대통령의 얼굴이 담긴 열차에 김건희 여사 추정 인물이 조종석에, 객실에는 검사로 보이는 칼을 든 남성들이 탄 모습을 그렸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