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G 대비 저궤도 위성통신 활성화 속도…"주파수·인력 시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11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 개최

지난 9월 30일 경기도 평택시 인텔리안 테크놀로지 본사에서 열린 제11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난 9월 30일 경기도 평택시 인텔리안 테크놀로지 본사에서 열린 제11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수연 기자] 다가올 6G 시대에 대비해 민·관이 모여 저궤도 위성통신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위성통신 분야에서 글로벌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 주파수·궤도 확보와 인력 양성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정부는 예비타당성조사(예타) 통과를 지원하고, 민관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9월 30일 경기도 평택시 인텔리안 테크놀로지 본사에서 제11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달 28일 발표한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의 후속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혁신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저궤도 위성통신의 역할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AP위성, AR테크놀로지, LIG넥스원, KT SAT, KAI, RFHIC, SK텔링크, 솔탑, 인텔리안테크. 한화시스템 등 국내 위성통신 대표기업들과 ETRI, IITP, KAIST, ADD 등 주요 연구기관, 학계 전문가, 방사청이 함께 참여했다. 또한, 글로벌 저궤도 위성통신 기업인 원웹(OneWeb)은 녹화 영상을 통해 한국 기업과의 협력 의사를 밝혔다.


해외에서는 스타링크 등 사업자들이 5G·LTE 커버리지가 확충되지 않은 교외 지역을 대상으로 위성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달리 한국은 이미 전국망을 잘 갖추고 있기 때문에 위성통신에 대한 주목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상황이다.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했지만 저궤도 위성통신 분야는 아직 걸음마 단계다.


그러나 향후 6G 시대에는 지상-위성 통합망 기반으로 지상과 해상, 공중을 잇는 초공간·초고속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저궤도 위성통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정지궤도와 비교해 이용 속도가 향상되고 지연시간이 단축되는 저궤도 위성통신은 도심항공교통(UAM), 자율운항선박 등 신산업 창출을 뒷받침하고, 도서·산간 등 음영지역이나 재난, 전쟁에 따른 지상망 부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상망이 닿지 못하는 선박, 항공기에서 와이파이 등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저궤도 위성통신망 개념도.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저궤도 위성통신망 개념도.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본보기 아이콘


참석자들은 산업계, 학계의 관점에서 위성통신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한 지원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최경일 KT SAT 전무는 "주파수와 궤도 확보가 최우선이다. 한국이 먼저 선점하고 테스트해서 국제 표준으로 밀어붙일 수 있다면 우리 기업이 경쟁력을 갖고 세계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당장 우리에게 시스템이 없으면 해외 저궤도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러나 라이선스를 줄 때 공공망·군사망·재난망 등과 충돌·간섭을 일으키면 안 된다거나, 한국 위성 사업자와 협의하라는 등 주파수 라이선스 전략을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문규 서울시립대 교수는 "인구 절벽이 시작되고 있고, 최근에는 인공지능(AI)과 반도체 분야로 연구 인력이 다 쏠려서 다른 분야는 고사하고 있다"며 "산업체, 학교, 연구소, 군 등 수요처와 대학 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대규모 인력 양성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글로벌 시장과 연결된 산업 생태계가 형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우리 기업들은 우수한 제품을 보유하고도 우주검증이력(Heritage)이 없어 글로벌 사업자에 대한 판로 개척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었다. 정부가 연구개발 투자에 적극 나서 글로벌 표준에 맞는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위성 발사로 우주검증이력을 확보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민-군 협력도 중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디지털 기반 신산업 육성과 지상망 부재 대비 차원에서 국내 저궤도 위성통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특히 글로벌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를 국내에 도입할 경우, 5G 이동통신 서비스에 이용되고 있는 28㎓ 대역에서 위성통신 서비스가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건의가 있었다.


위성통신에 대한 정부 투자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지난해 저궤도 군집 위성통신 시스템 개발사업이 예타에서 탈락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윤규 차관은 "10월에 공청회를 거치고 11월에 위성통신 예타가 규모 있게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주파수 확보 문제는 미리 대비해야 하고, 전문가 확보도 필요하다. 민관 TF를 구성하거나 협의체를 만들어서 적극적으로 대응했으면 한다"고 답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