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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쿠캣 인수 커머스 전략 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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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에서 고객이 쿠캣딸기쏙찹쌀떡바를 고르고 있다.

GS25에서 고객이 쿠캣딸기쏙찹쌀떡바를 고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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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전진영 기자] GS리테일은 오프라인 유통사와 온라인 콘텐츠커머스를 연계한 O4O(Online for Offline)전략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GS리테일이 올해 5월부터 본격적으로 확대 전개 중인 쿠캣 상품의 매출은 편의점 GS25 뿐 아니라, 슈퍼마켓 GS더프레시 채널에서까지 큰 폭으로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캣은 올해 1월 GS리테일이 지분 47.1%를 인수한 스타트업으로 3300만명의 글로벌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팔로워를 보유한 아시아 최대 푸드미디어 기업이다.

GS25가 취급하는 쿠캣 상품은 론칭 초기인 6월에 쿠캣 베스트 상품 24종을 시작으로, 8월에는 33종까지 확대됐고 일평균 매출 실적은 6월 대비 8월에 42.7% 증가했다.


쿠캣의 베스트 상품 중 직화무뼈닭발은 GS리테일의 인기 자체상품(PB)인 공화춘라면과 결합해 공화춘무뼈닭발로 추가 출시됐고, 딸기속찹쌀떡은 아이스크림인 딸기속찹쌀떡아이스바로 7월에 론칭됐다. 공화춘무뼈닭발, 딸기속찹쌀떡아이스바 등 GS리테일과 쿠캣이 공동 기획한 상품은 총 4종으로 전체 쿠캣 상품의 8월 매출 중 모두 5위 안에 들어있다.


GS25보다 한달 앞선 5월부터 쿠캣 상품을 선보인 GS더프레시의 쿠캣 상품 일평균 매출은 5월 대비 8월에 64.0% 증가해 편의점보다 더 큰 매출 신장율을 보였다.

GS더프레시에서 판매하는 쿠캣상품의 총 매출은 냉동간편식품 카테고리 중 CJ제일제당, 풀무원에 이은 3위이며, 총 41종의 쿠캣 상품 중, 매출 상위 10개 품목 중에는 쿠캣납작막창, 쿠캣양념닭갈비, 쿠캣뚝배기감자탕 등 식사, 반찬류가 7종이다.


GS리테일은 1020 세대 위주로 소비될 줄 알았던 쿠캣 상품이 식사, 반찬 위주의 한식류에 강점을 가지며 SNS에 친숙한 4050 주부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GS리테일은 연내 쿠캣 상품을 현재보다 20여종 추가 확대하는 한편, 상품의 취급 점포 수도 점차 확대해 성공적인 O4O 전략을 구사한다는 계획이다.


유강현 GS리테일 전략투자운영파트장은 “GS리테일은 쿠캣 지분 인수 이후부터 양사의 시너지 제고를 위한 신상품 개발과 공동 마케팅 협의를 정례적으로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를 통해 전 연령대를 만족시키는 강력한 온오프 식문화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고 했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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