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저성장ㆍ고물가 늪 빠지나…부동산 핀셋 부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성장률 사상 두번째 낮은 0.4%, 소비자물가 2년 만에 최고
물가 상승 우려 금리 정책 신중 모드…5년 만기 LPR만 인하할 듯

[아시아경제 조영신 선임기자] 중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년 만에 최고를 기록하면서 중국 통화당국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성장을 위해선 금리 인하를 통해 경기를 부양해야 하지만 물가 상승을 부채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일각에선 중국 경제가 자칫 '저성장'과 '고물가'의 늪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사진=바이드 캡처

사진=바이드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통화정책 집행 보고서'를 통해 중국 경제에 대한 구조적 인플레이션 압력이 증가할 수 있다고 11일 밝혔다. 인민은행은 일부 달(月)에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정부 관리 목표치를 넘어설 수 있다고 우려했다.

중국 내부에선 오는 9월과 12월 월간 기준 CPI가 정부 관리 목표치인 '3% 이내'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세계의 공장 中 저성장ㆍ고물가 위기 = 2분기(4∼6월)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29조2464억 위안(한화 5658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하는데 그쳤다. 중국 우한 코로나19 발병 직후 마이너스대로 떨어진 2020년 1분기(- 6.9%)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4∼5월 상하이 전면 봉쇄를 비롯해 베이징ㆍ선전 등 주요 대도시가 부분 통제되면서 경제에 충격을 줬다. 제로(0) 코로나 정책이 일부 완화되고 있지만 올해 성장률 목표인 '5.5% 내외' 달성은 사실상 불가능한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물가까지 심상치 않다. 지난달 중국 CPI는 전년 동월 대비 2.7% 상승했다. 이는 2020년 7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중국 당국의 관리 목표치에 근접했다. 중국 CPI는 지난 1∼2월 0.9%를 기록한 이후 3월 1.5%, 4월 2.1%, 5월 2.1%, 6월 2.5% 등 매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식품 등 주로 먹거리와 휘발유 등 에너지 관련 품목이 상승을 이끌었다.


물가는 곧 민심이다. 오는 11월 예정된 20차 당대회를 앞두고 민심이반이 일어날 경우 시진핑 국가 주석의 3연임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중국 물가는 전 세계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주요 경제 예측 기관들도 중국 물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복잡한 中 통화당국 = 중국의 기준금리 격인 대출우대금리(LPR)는 6개월 째 움직이지 않고 있다. 인민은행은 지난해 12월과 지난 1월 2차례 1년 만기 LPR 금리를 인하한 바 있다. 인민은행은 지난 5월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5년 만기 LPR만 0.15%포인트 인하한 뒤 신중 모드다. 대신 재정정책을 통해 경기 부양에 나서고 있다. 물가 상승을 우려한 통화정책이다.

리커창 중국 총리도 지난 7월 세계경제포럼(WEF)에 참석해 "고용이 충분하고 물가가 안정되면 성장률이 낮아도 된다"면서 성장보다 물가와 고용에 무게를 뒀다.


하지만 재정정책을 통한 경기부양의 부작용도 간과할 수 없다. 특별 채권 발행 등 지방 정부의 재정이 추후 중국 경제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


◆부동산 부양 위한 핀셋 금리 인하 = 중국 경제 매체 제일재경은 인민은행 보고서를 인용, 수입 인플레이션 등 구조적 인플레이션 압력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관리에 따른 소비 회복이 생산자 물가로 전이될 수 있다는 점과 수입의존도가 높은 석유 등 에너지 제품 가격 상승이 관광 등 관련 산업의 물가를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 돼지고기 가격 정상화에 따른 식품 가격 상승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속적인 물가 상승 요인에 존재함에도 불구, 중국 경제 전문가들은 당초 정부가 목표한 3% 내외의 물가관리가 가능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원빈 민생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9월과 12월 CPI가 3%를 넘을 가능성이 높지만 연간 기준으로 보면 정책 목표 내에서 CPI가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모멘텀 약화 및 기저효과로 인해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이라며 CPI와 PPI가 통화정책에 큰 압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일재경은 다만 침체된 부동산 시장 회복을 위해 통화당국이 5년물 LPR 금리를 추가 인하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조영신 선임기자 as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