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말 도심 대규모 집회… 화물연대 1만2000여명 총파업 결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노총 화물연대가 28일 숭례문 앞 도로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민주노총 화물연대가 28일 숭례문 앞 도로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현 기자] 주말 서울 도심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가 잇따라 열렸다.


28일 오후 2시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숭례문 앞 세종대로에서 주최 측 추산 1만2000여명이 모여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봉주 화물연대 위원장은 "유가 폭등으로 경윳값은 리터당 2천원을 넘어섰는데, 정부 대책은 생색내기용에 지나지 않는다"며 "화물노동자와 국민의 목숨을 담보로 달릴 수밖에 없는 위험한 질주를 멈추고 당차게 투쟁하자"고 대회사를 했다.


화물연대는 내달 7일 0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요구사항은 ▲안전 운임 일몰제 폐지 및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및 화물운송산업 구조 개혁 ▲노동기본권 확대 및 화물노동자 권리 보장 등이다.


화물연대 전체 조합원은 중앙투쟁본부의 복귀 지침이 있을 때까지 파업 대오를 유지하고, 내달 7일 각 지역본부 총파업 출정식에 참여할 방침이다.

공공운수노조 공공부문 자회사 노동자 2500여명도 이날 오후 1시쯤 서울역 12번 출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는 공공기관 자회사의 민간 재용역 시도를 중단하고 공공부문의 모든 간접고용을 폐지하라"며 직접고용 쟁취와 간접고용 철폐를 촉구했다.


이미 공공운수노조 산하 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철도고객센터·한국마사회·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 등 공공운수노조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약 3000명은 전날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도 이날 결성 33주년을 맞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앞에서 전국교사대회를 열었다. 참가자 2000여명은 "윤석열 정부의 특권 교육을 막아내고 평등 교육을 실현하자"고 주장했다.


삼각지역 내 개찰구 인근에 마련된 발달·중증장애인 참사 분향소엔 정치인들의 조문이 이어졌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 정의당 장혜영 의원, 조성주 마포구청장 후보가 분향소를 찾았다.




김대현 기자 kd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