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다시 지구를 새롭게" 롯데百, 세계 환경의 날 ESG 캠페인 강화

최종수정 2022.05.29 06:00 기사입력 2022.05.29 06:00

ESG 캠페인 대대적 개편
'RE:EARTH' 네이밍 통일…사회공헌 캠페인 'RE:JOICE' 확대
기부 챌린지·비치코밍, 환경 테마 대학생 서포터즈도 운영

롯데백화점 직원들이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앞에서 '리얼스(RE:EARTH)' 캠페인을 홍보하고 있다.

AD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롯데백화점은 6월5월 '세계 환경의 날'을 앞두고 환경 캠페인을 재정비하는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에 힘을 싣는다고 29일 밝혔다. 기존 ESG 캠페인 브랜드인 '리얼스(RE:EARTH)'를 환경 캠페인 브랜드로 새롭게 론칭하고, 리조이스(RE:JOICE) 캠페인 범위도 확대한다.


지난 몇 년간 롯데백화점은 대표 사회공헌 캠페인인 리조이스를 중심으로 ESG 활동에 나섰다. 2017년 선보인 사회공헌 캠페인 리조이스는 여성 우울증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시작해 심리 상담 제공 전문 시설 총 4곳을 운영하며 2000건 이상의 상담을 진행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롯데쇼핑이 발표한 통합 ESG 캠페인 브랜드 리얼스를 고객이 함께 참여하는 환경 캠페인 브랜드로 론칭하고 6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진행한다. 리얼스는 '다시 지구를 새롭게'를 테마로 고객 참여형 기부 챌린지, 어린이 환경 미술대회, 전점 문화센터에서 열리는 친환경 클래스 등을 통해 친환경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직접 해양 쓰레기 이슈 지역으로 찾아가 환경 정화 활동을 하는 '비치코밍 프로젝트' 등을 진행한다.


6월1일부터 23일까지 롯데백화점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기부 챌린지를 진행한다. 통합 앱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다. 고객 클릭 1회 당 1000원을 적립해 롯데백화점이 기부한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기부 챌린지를 통해 환경 보호 기금을 마련, 이를 환경 재단에 기부하고 다양한 환경 보호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롯데백화점 온라인 환경 미술대회'도 개최한다. 5월31일부터 롯데백화점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5000명까지 접수 가능하며 접수부터 작품 제출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미술 대회 주제는 '지구를 지키는 작은 습관'으로 수상자에게는 환경부 장관상(1명, 200만원) 등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고 참가자 전원에게 색연필과 본인 작품으로 만들어진 드로잉북을 증정한다.

ESG와 유통에 관심있는 대학생과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환경을 테마로 롯데백화점의 대학생 서포터즈인 '샤롯데 드리머즈' 8기를 모집한다. 이들은 환경 캠페인 기획 및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리얼스 홍보 대사로 활동하게 된다. 샤롯데 드리머즈 8기가 기획한 최우수 프로그램은 롯데백화점 하반기 환경 캠페인으로 론칭될 예정이다. 샤롯데 드리머즈 8기 서류 접수는 6월8일부터 23일 오후 6시까지 환경재단 홈페이지에서 진행한다. 선발된 대학생 30명은 7월15일부터 3개월간 활동한다.


환경 정화 활동을 위해 바닷가로도 직접 갈 예정이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 산책,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인 '플로깅' 등이 생활 문화로 정착하고 있다. 이에 롯데백화점에서는 오는 8월 방문객 급증으로 인한 쓰레기 이슈가 발생하고 있는 제주 월정리 해수욕장과 강원도 양양 중광정 해수욕장을 찾아가 비치코밍 부스 '리얼스 마켓(RE:EARTH MARKET)'을 운영할 예정이다. 비치클린 도구를 대여하고, 고객들이 주워온 쓰레기 무게만큼 친환경 굿즈로 교환해주는 활동을 한다. 부스와 함께 '에코칠링존'을 구성해 업사이클링과 제로웨이스트 클래스 등을 진행,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이외에도 롯데백화점 문화센터는 친환경, 친건강, 기부 등의 가치를 중요시하고 이와 관련된 소비를 즐기는 MZ세대의 '미닝 아웃' 트렌드 맞춤 강좌를 선보인다. 대표 강좌로 '클린 하이커' 김강은 아티스트와 함께하는 '클린 하이킹 클래스'와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친환경 캠페인 강좌 등을 진행한다.


사회공헌 캠페인인 리조이스 캠페인 대상을 여성에서 남녀노소, 가족, 반려동물로 확대하고, '모두의 자존감과 꿈, 도전을 응원하는 캠페인'으로 업그레이드 한다. 심리 상담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고자 심리 상담소 내 원데이 클래스 운영을 확대하며, 사회 취약 계층을 찾아가는 심리상담 '마음돌봄 프로그램' 5기 운영 등 기존 대표 프로그램을 고도화 한다. 문화콘텐츠와 연계해 문화 예술 분야에 대한 기여를 확대한다.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롯데갤러리 전점에서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 여해성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리조이스 전시회를 진행했으며, 오는 7~8월에는 로레알 그룹과 연계해 장애 예술인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친환경 뷰티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김지현 롯데백화점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부문장은 "지속가능한 삶을 지향하는 ESG 메시지를 담아 다양한 활동을 준비했다"며 "다시 새로운 지구를 만들 수 있도록 롯데백화점이 앞장서고, 고객들이 함께 참여하는 ESG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늘의 화제 컨텐츠

AD

포토갤러리

  • [포토] 클라라 '완벽한 S라인' [포토] 현아 '왜 이렇게 힙해?' [포토] 나연 '상큼한 미소'

    #국내핫이슈

  • [포토] 리사 '독보적인 분위기' [포토] 장원영 '인형 같은 비주얼' [포토] 태연 '카리스마 넘치는 눈빛'

    #연예가화제

  • [포토] 김희선, '여전히 마네킹' [포토] 아이유 '청량미 가득' [포토] 제니 '인간 명품 그 자체'

    #스타화보

  • [포토] 맹승지 '눈길 끄는 비키니' [포토] 이시영 '시원시원한 자태' [포토] 오승아 '시원한 각선미'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완벽한 건강미' [포토] 킴 카다시안 '넘사벽 카리스마'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