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 수사조직 개편, 일선서 간부들이 반대하는 이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형사·강력·교통 등 통합형사팀
연구 용역 공고에 비판 잇달아
"더 세분화해도 모자란데 통합
현행 체제유지가 그나마 중간"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병돈 기자] 경찰청이 수사조직을 개편하는 방안을 검토하자 일선서 간부들 사이에서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경찰청은 최근 ‘시·도경찰청-경찰서 수사조직모델 설계에 대한 연구’용역에 대한 입찰공고를 냈다. 일선 경찰서 수사팀 편성기준을 재정립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현재 경찰 수사조직은 형사, 지능, 과학수사, 여성·청소년, 교통조사 등 죄종별로 업무가 나뉘어져 있다. 공고에는 경제·지능·사이버수사팀을 합쳐 통합수사팀으로, 형사·강력·여성청소년·교통을 묶어 통합형사팀으로 각각 개편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일선 경찰서 과장들은 수사의 전문성 확립을 위해 일부 경찰서 형사과나 수사과를 1·2과로 나눈 지 1년 만에 이전 체제로 회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경찰은 올해 전국 경찰서 중 부서별 수사 인력이 55명 이상인 50여개 경찰서를 대상으로 분과 개편을 실시한 바 있다.


일선서의 한 수사과장은 "수사 영역을 더 세분화해도 모자란 상황에 다시 하나로 합치게 되면 실무자 1명이 담당해야 할 업무가 더 늘어날 것을 불 보듯 뻔하다"면서 "현행 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그나마 중간은 가는 길"이라고 말했다.

다른 일선서 형사과장은 "여성청소년 사건이나 교통 사건은 수사 방식 자체가 다른데, 이를 하나로 묶는다는 발상 자체가 탁상행정에 지나지 않는다"며 "민원인 입장에서도 특정 분야 수사에 전문성을 갖춘 경찰관을 더 믿을 수 있지 않겠는가"라고 지적했다.


다른 간부급들은 "경제 사건의 경우 어렵고 복잡한 부분들이 많아 전문성을 갖춘 수사관이 필요하다"면서 "경제·지능·사이버범죄의 수사 구분을 없앤다면 되려 수사가 더뎌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해당 조직 개편안은 일부 경찰서에만 시범 도입한 뒤 추후 확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