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 총리 "오늘 확진자 7000명 돌파…의료대응 여력 빠르게 소진"(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김부겸 국무총리가 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12.8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12.8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8일 "지난주 하루 (코로나19) 확진자가 5000명을 넘어섰고, 오늘은 7000명을 돌파하는 등 확산세가 매섭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가 7000명대를 넘어선 것은 사태 발생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의료대응 여력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전체 확진자의 80%가 집중된 수도권의 경우, 의료계의 적극적인 협조로 병상을 지속 확충해 나가고 있지만 확진자 증가세를 따라잡기에는 힘겨운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김 총리는 "정부는 현행 재택치료를 환자 중심으로 대폭 개선한다"며 "시·군·구 부단체장 책임 하에 행정지원 인력을 확대 투입하고, 관리의료기관도 병원 뿐만 아니라 의원급까지 확대하는 등 재택치료 지원체계를 한층 보강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응급이송체계를 확충하고 단기·외래진료 시스템 구축, 정신건강 지원 등 의료서비스를 빈틈없이 보완하겠다"며 "내년 초부터는 경구용 치료제가 고위험 재택치료자에게도 처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특히 가족 등 공동격리자의 관리기간을 현재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고, 가구원 수에 비례해 생활지원금을 추가로 지급하는 등 재택치료에 따른 불편과 부담을 최대한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60세 이상 고령자가 전체 확진자의 35%를 차지하고, 특히 전체 위중증 환자 중 고령자 비율은 84%에 달하는 상황이다. 김 총리는 "부쩍 늘어난 청소년 감염으로 학교와 가족 전체가 위협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백신패스 대상을 청소년까지 확대하면서 사실상 백신접종이 의무화된 데 대해 일각에서 불만도 제기된다. 하지만 김 총리는 "(정부가) 일방적인 결정을 한 것이 아니"라며 "많은 다른 나라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검토한 결과, 현재 청소년층에서도 백신 접종을 확대하는 것이 학생들도 보호하고 우리 공동체를 보호하는 길이라는 판단 때문에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당국과 방역당국은 청소년 접종의 안전성에 대해 과학적 근거로 학부모들을 설득해 달라"며 "학생들의 백신접종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학교 현장 방문 접종 등 다양한 지원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이번 주부터 다시 강화된 방역조치가 시행되는 데 대해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시름이 다시 깊어지지는 않을까 걱정이 많다"면서도 "방역이 흔들리면 민생도 함께 흔들린다는 점을 우리는 그간의 경험으로 잘 알고 있다. 연말까지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방역에 적극 협조하고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정부도 방역강화에 따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하겠다"며 "중기부 등 관계부처는 내년도 예산이 확정된 만큼, 소상공인·자영업자 관련 지원사업들이 연초에 곧바로 시행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세종=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