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 90% "코로나19 종식 불가능, 독감처럼 관리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립중앙의료원 '2021년 코로나19 국민인식조사' 발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우리 국민 10명 중 9명은 코로나19 종식이 불가능하고 독감과 같이 계속 백신을 맞으며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코로나19와 공존하는 '위드코로나' 전환의 핵심인 재택치료와 고위험군 중심의 의료대응에 대해서도 대부분 동의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코로나19 국민인식조사'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국립중앙의료원이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전국 성인 남녀 1550명을 대상으로 지난 8월 18일부터 8월 23일까지 6일간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9.6%가 "코로나19의 종식은 불가능하고 독감처럼 계속 백신을 맞고 관리해야 한다"고 답했다. 위드코로나 전환의 일환으로 코로나19도 '독감처럼 쉬거나 치료하면 된다'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의 73.3%에 달했고, 고위험군의 방역과 치료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62.6%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실제 코로나19 확진을 경험한 그룹에서는 이 같은 답변 비율이 각각 89.4%, 82.4%로 더 높았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 선제적 방역조치가 필요하다는 이들의 비중이 87.6%로 여전히 높았다.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방역 완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에는 절반 이상이 동의하지 않았다. 의료원은 "단순하고 과격한 전환이 아닌 과학적 근거에 따른 충분한 사전조치와 준비의 선행이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해석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부터의 일상 회복과 ‘정상화’에 대한 기준으로는 마스크 벗기(30.6%), 자유로운 모임(13.7%), 자유로운 여행(12.6%) 등교수업 및 정상출근(9.6%) 등 다양하게 제시됐다. 하지만 마스크 벗기부터 문화생활까지 모든 항목에서 일상이 회복되지 않으면 정상화라 할 수 없다고 보는 응답자의 비율도 27.8%에 달했다.

코로나19 이후 변화가 요구되는 정책으로는 ‘감염병 대응 의료기관의 인력과 자원 확충, 체계 강화’를 꼽은 사람의 비율이 94.4%로 가장 높았다. ‘자영업자 등 방역정책에 따른 손실평가, 보상의 현실화’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도 86.1%에 달했다. 부족한 사회 의료안전망을 강화해 개인에 전가된 코로나19 사회적 비용의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한편 코로나19 사태가 2년 가까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여전히 국민의 대다수가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감염 우려 정도에 대해 응답자의 34.7%는 '매우 걱정된다', 56.2%는 '어느정도 걱정된다'고 답했다. 이 같은 답변은 연령별로 큰 차이가 없었다.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피해로는 응답자의 63.7%가 ‘중증으로 치닫는 등 건강상 우려’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이어 ‘생계 중단 등 경제적 피해(22.6%)', '사회적 낙인과 고립(13.6%)'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설문 참가자 중 코로나19에 확진된 경험이 있는 29명 응답자의 경우, 경제적 피해(10.6%)보다 이웃 동료 등에게 알려진 데 따른 사회적 낙인 및 고립에 따른 피해(24.6%)를 호소하는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의료원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더해 육체적·정신적으로 고립된 치료 과정, 가족과 지인에 대한 추적조사와 격리조치 등 확진과 치료과정에서 직접 경험한 심리적 충격과 부담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