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물·광해公' 9월 통합…광해광업공단법 국무회의 의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종=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한국광물자원공사와 한국광해관리공단을 통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한국광해광업공단법'이 오는 9월부터 시행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광해광업공단법이 지난달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후 2일 국무회의에 상정, 의결됐다고 밝혔다.

한국광해광업공단법은 해외자원개발투자 부실로 완전자본잠식 상태가 지속중인 광물자원공사를 광해관리공단과 통합해 재무적·기능적 효율화를 추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산업부는 우선 기능적으로 기술개발, 탐사, 개발·생산, 광해방지 등 전주기 광업지원 체계를 효율화하고 희소금속 비축 및 국내광업 융자 등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해외자산의 안정적 매각을 위해 해외자산관리 위원회를 설치하고 해외자산 매각후 광해광업공단의 해외자원개발 직접투자 기능은 폐지한다. 또한 안정적 기관 유지를 위해 통합공단의 법정자본금을 2조원에서 3조원으로 확대하고 전액 정부가 출자한다.


한국광해광업공단법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됨에 따라 산업부는 즉시 공단설립위원회를 구성해 공단설립 준비에 착수하게 된다. 산업부 차관이 위원장을 맡고 양 기관 본부장, 민간 전문가 등을 위원으로 15명 이내로 구성된다. 광해광업공단은 법 공포 6개월 이후 시행에 따라 오는 9월 출범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법 공포후 6개월 동안 하위법령 제정 및 공단설립위원회 활동 등을 통해 한국광해광업공단 출범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