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항공株 살아나나 싶더니…코로나 재확산에 발목 잡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물 운임 2분기만큼 급등 어려워…국내선 여객 줄어들까 걱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항공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발목을 잡혔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대한항공 은 1만8250원으로 장을 마쳤다. 전장 대비 6.41%(1250원) 떨어진 주가다. 다른 항공주들도 상황은 비슷했다. 아시아나항공 은 5.97%, 진에어 는 6.27%, 제주항공 은 5.48%, 티웨이항공 은 10% 하락하면서 코로나19 앞에서 속절없이 무너졌다.

상반기 코로나19 영향을 직격탄으로 맞았던 항공주는 나름대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던 터라 이번 코로나19 재확산을 더욱 우려하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국제선 여객이 급감했지만 화물 부문에서 실적을 끌어올렸다. 1분기 적자를 나타냈던 영업이익은 화물 덕분에 2분기 흑자로 전환했을 정도다. 문제는 화물 운임이 2분기만큼 상승할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다. 2분기에 급등했던 항공 화물 운임은 5월을 고점으로 6월 이후 하락했다.


규모가 크지 않은 저비용항공사(LCC)들은 국내선 여객 수요가 늘어나는 휴가철을 반기고 있던 터였다.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선 여객수는 전년 대비 마이너스(-) 10.5%였다. 6월 -23.6%와 비교하면 회복세가 나타난 셈이다.


이에 LCC들은 국내선 노선을 상대적으로 확대하면서 생존 경쟁에 들어섰다. 이달 들어서는 국내선 여객이 전년보다 잠시 증가세로 돌아서기도 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이런 추세마저 꺾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LCC들의 살길이 막막하다"며 "국내에서 코로나19 재확산세가 나타나고 있어 향후 전망도 비관적"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항공시장 구조조정까지 겹쳤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과에 따라 국내 항공주 경쟁구도가 크게 변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의 인수 포기로 파산 위기에 처했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항공주는 수요나 손익을 바라보고 투자하기 어려운 상황이 길어지고 있다"며 "LCC들은 운영자금을 마련하기 바쁘며 양대 국적사는 막대한 차입금 상환 스케줄이 여전히 부담스럽다"고 분석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