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로나'에…에너지 기반시설 비상대응 '주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체 힘든 원전 중앙제어실 인력들
"2주씩 빠지면 수급에 심각한 타격"

산업부 "개인 보호구 쓰면 원전 운영 가능"
발전사 "'집단 감염'만 아니면 무난히 대응"

'코로나'에…에너지 기반시설 비상대응 '주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이번 확진자 발생이 원전 안전운영에 미치는 영향은 전혀 없다."(한국수력원자력)


"어떤 비상 상황에도 국민이 안심하고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력 유관기관의 기관장과 임직원 모두 긴장감을 늦추지 말고 안정적인 전력수급 관리에 최선을 다하기 바란다."(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지난 26일 오전 한수원은 본사 근무자 1명과 월성원자력본부 청경직원 1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실을 알렸다. 다음날 산업부는 무슨 일이 있어도 원전이 멈추는 일을 막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이번엔 월성원자력본부 직원이 입구 출입관리소 근무자여서 원전 안전엔 지장이 없었지만, 중앙제어실에서 확진자가 나올 경우 위기 대응책에 관심이 쏠린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원전은 중앙통제실에 여러 팀이 투입되는데, 같은 방에서 근무하는 만큼 확진자가 나오면 대체하기 힘들어진다. 원전의 중앙제어실 인력들은 다른 발전소 자원들보다 더 대체하기 힘든 '정예부대'이기 때문이다.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학커뮤니케이션 명예교수는 26일 "원전 중앙통제실 인력들은 근무 몇 시간 전에 술을 마시면 안 되고 잠도 특정 시간 이상 자야 할 정도로 엄격한 규정에 따라 일하는 이들"이라며 "만에 하나 여러 팀이 2주씩 자리를 비우면 에너지 수급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영남 지역의 발전사 관계자는 "확진자가 한두명 수준이면 모르겠지만 각 발전사에서 여러 사람이 감염되면 전력수급과 관련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특히 원자력발전소와 석탄발전소가 멈추면 전력 수급에 차질을 빚게 될 수 있어 정부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털어놨다.


다른 영남 지역 발전소 관계자도 "어느 발전소에서 만든 전기라도 송전망을 통해 전국으로 보낼 수 있지만, 특정 지역의 발전소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면 부하가 커질 수 있다"며 "대용량 발전소일 경우 소재 지역 전력 수급 대책을 위기 대응 매뉴얼에 반드시 넣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신속히 예외 규정을 마련해 '원전 펑크'가 날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했다. 한수원 발표 하루 뒤인 27일 질병관리본부와 협의해 중앙제어실에 확진자가 생겨도 개인 보호구를 쓰면 운영업무를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안전모, 마스크, 보안경, 전신 보호복, 장갑, 덧신, 장화 등을 착용하면 소독과 함께 동시 운영 가능토록 허용하기로 했다.


예비 전력 대응 체계도 마련돼 있다. 전력거래소의 중앙전력관제센터가 24시간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세부 인력 운영계획과 백업 설비 등을 활용할 계획을 세워둔 것이다. 거래소는 국가 전력 설비와 계통 운영을 총괄한다.


산업부는 전라남도 나주 중앙전력관제센터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지정해둔 대체 근무자를 순차 투입해 업무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주 센터를 정상 운영하기 어려워지면 경기도에 있는 후비(back-up) 관제센터를 즉시 활용한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코로나19위기가 '심각' 단계인 지금 같은 비상 상황이 아니라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몇 대 정도는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예비 전력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부발전(충남 보령시), 남동발전(경남 진주시), 남부발전(부산시), 동서발전(울산시), 서부발전(충남 태안군) 등 발전 5사도 코로나19 비상대응 계획을 27일 알렸다.


모든 직원 및 출입자에 대해 열화상 카메라 설치, 출입자 문진표 작성, 체온 점검 등의 사전예방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발전소 핵심시설인 중앙제어실 인력에 대한 감염 예방 활동 강화와 비상인력 운영 대책도 실시 중이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