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B금융지주ㆍKB국민은행, 사업 중심 조직개편…경영진 '세대교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B금융 지주, 사업부문 중심 운영체계와 ESG경영체계 강화 및 글로벌부문 신설

KB국민은행, 고객 환경 사회에 대한 최고 수준 책임 이행하기 위한 조직기반 마련

미래 핵심 수익창출 부문 조직 강화 및 상품개발 업무 효율성 제고

KB금융지주ㆍKB국민은행, 사업 중심 조직개편…경영진 '세대교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KB금융 지주와 KB국민은행이 사업부문의 협업 강화와 미래 수익 창출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또 세대교체를 통해 차세대 리더 육성에 중점을 둔 임원인사도 실시했다.


KB금융 지주는 27일 그룹 협업 시너지 제고를 위한 사업부문 중심 운영체계 강화, 글로벌 사업 추진력 강화,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경영체계 강화를 방향성으로 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먼저 CIB부문ㆍ자본시장부문ㆍ개인고객부문ㆍ보험부문 산하에 '총괄' 조직을 신설했다. '총괄'은 계열사간 협업추진 등 사업부문장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사업부문내 계열사간 실질적인 협업과 실행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그룹의 신성장동력인 글로벌 사업의 추진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부문을 신설하고, 기존 글로벌전략총괄(CGSO) 조직은 글로벌부문 산하로 이동한다. 글로벌부문은 계열사의 글로벌 사업을 그룹 관점에서 통할하고, 진출지역에서의 계열사간 협업 및 조정역할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주주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함께 요구하는 경영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기존 '사회공헌문화부'를 'ESG전략부'로 개편했다. KB금융 그룹은 'ESG경영'을 통해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는 책임있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KB금융 지주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사업부문 중심의 운영체계 강화와 속도감 있는 글로벌사업 추진, ESG 경영체계 강화를 통해 리딩금융그룹으로서 고객의 신뢰를 공고히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일하는 방식의 혁신과 미래를 대비한 핵심 수익창출 부문에 대한 조직 강화, 고객 환경 사회에 대한 최고 수준의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조직 개편을 실시했다.


먼저 전행 핵심 과제에 대한 유관그룹간 협업체계 강화를 위해 협업부문 내 이슈조정 역할을 수행하는 '협업과제리더(유관그룹 대표 중 1인 겸임) 제도'를 도입했다.


이와 함께 IT 개발인력의 Biz부서 전진배치를 통해 기획, 개발, 운영 전반에 이르는 유기적인 협업 체계 및 업무 완결성 강화 등 일하는 방식의 실질적 Agile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미래 성장동력 강화 및 저금리 저성장 기조 극복을 위해 CIB부문 등 영업관련 본부조직을 대폭 확대하고, 전문성 있는 상품관련 조직을 통한 상품의 출시 및 관리를 위해 '비대면 상품/서비스 기획 개발 운영 기능'을 디지털금융그룹에서 각 상품그룹 (개인고객그룹, 중소기업고객그룹)으로 일원화했다.


대고객 자산관리 서비스의 질을 제고하고, WM 및 신탁부문간 실질적인 Co-work 강화를 위해 WM그룹 내 IPS본부와 신탁본부를 통합했다.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의 독립성 및 금융소비자보호 조직 강화를 위해 소비자보호 전담본부를 신설하고, ESG 이행기능 강화를 위해 현 소비자브랜드전략그룹을 전행 ESG 총괄조직으로 재편했다.


마지막으로 PG(지역본부) 체계의 안정화, 영업관리 기능 PG 이양 등 지역영업그룹대표의 역할 재정립(지역변화관리 최고책임자)을 감안하여 지역영업그룹을 기존 25개에서 16개로 대폭 광역화했다.


이날 조직개편에 맞춰 경영진 인사도 실시했다. KB금융 그룹은 이번 인사를 통해 미래 성장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직 기반 구축 기조에 맞추어 세대교체를 통한 차세대 리더 육성에 중점을 뒀다.


특히 KB국민은행은 현장 및 실무부서와의 거리감 축소를 통한 현장/실무 중심의 경영 활동, 빠른 의사 결정이 가능하도록 했다.


허인 은행장의 핵심 추진 사항인 '디지털 및 IT혁신을 통한 고객중심 KB 실현'을 위해 개인고객그룹, WM그룹, 디지털금융그룹, IT그룹 부행장직을 신설하고, 66년생이 이사부행장직을 맡는 등 세대 교체를 통해 보다 젊고 역동적인 경영진으로 조직을 개편했다. 그리고, 지역영업그룹에 여성임원을 배치하는 등 작년에 이어 여성임원에 대한 영업현장 전진배치 기조를 지속 유지했다.


자본시장, 글로벌, 기관고객 관련 조직을 기존 본부에서 그룹으로 확대 개편해 내년 예상되는 저금리, 저성장, 저물가 기조에서 은행의 전문분야 역량 강화 및 새로운 수익원 확보에 방점을 뒀다. 또 데이터전략본부 및 스마트고객본부를 그룹으로 격상해 비대면 채널 경쟁력을 강화하고, 디지털 시대에 고객의 디지털 경험을 극대화 할 예정이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